제휴 마케팅 뜻? 블로그 부업 돈벌기 또 다른 수입원!
안녕하세요, 웹피디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제휴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쿠팡 이전에는 제휴마케팅이 흔하지 않았는데요
쿠팡이 아마존을 벤치마킹하면서 기존 아마존의 마케팅 전략인 제휴마케팅(Affiliate Program)을 들여왔습니다.
그 이후로 블로그들이나 자신의 사이트를 가진 사람들이 쿠팡 파트너스 링크 및 배너를 곳곳에 달고 제휴마케팅이 활발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휴 마케팅 뜻, 의미?
제휴 마케팅은 제휴 링크나 배너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나 광고주의 서비스를 홍보해 수수료를 얻는 것입니다.
제휴 파트너는 이렇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게 되면 광고주에게 보상을 받게 되는데요.
일부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은 무료 체험 사용자, 웹 사이트 클릭 또는 앱 다운로드에 대해서 수수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은 무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이미 마케팅 루트를 가지고 있는 블로거나 유튜버 등은 숟가락만 얹어 돈을 벌 수 있는 것입니다.
직접 재고를 창고에 쌓아두고 제품을 판매하거나, 직원을 두고 고객 상담을 해가며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창업 비용이 필요없는 작은 사업이 될 수도 있겠죠.
효과적인 제휴 마케팅 전략은 꾸준한 수입을 가져다줌으로써 부업에서 사업 아이템으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해보면 자신의 커뮤니티 혹은 블로그나 사이트, 플랫폼, 소셜 미디어를 키우는 것이 다양한 수입원과 직결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제휴마케팅 블로그 부업 작동 원리
제휴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블로그, 소셜 미디어, 유튜브 또는 개인 사이트에서 공유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휴 파트너는 자신의 계정으로 발급된 고유한 제휴 링크나 배너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등이 발생하면 커미션을 받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추천인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제휴 마케팅 원리
- 내 웹사이트, 블로그 또는 소셜 미디어에 웹피디아 쇼핑몰의 광고나 링크를 보여준다.
- 방문자가 고유한 내 제휴 링크를 클릭한다.
- 방문자가 웹피디아 스토어에서 구매한다.
- 제휴 프로그램 네트워크는 거래를 기록한다.
- 웹피디아 스토어가 나로 인한 구매가 발생됐음을 확인한다.
- 커미션을 보상으로 받는다.
제휴마케팅에서 발생하는 매출에 대한 일정 비율의 커미션이 보통 매겨지는데요.
커미션 비율은 회사나, 광고주 혹은 개인별 제안에 따라 다릅니다.
쿠팡 파트너스의 경우, 낮으면 3% 정도가 커미션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 특정 카테고리 프로모션을 할 경우 8% 정도까지도 오릅니다.
해외는 조금 더 종류가 많고 커미션이 높은 다양한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서비스나 컨텐츠를 제휴마케팅으로 판매할 경우, 매출의 50-70%를 커미션으로 주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매출액당 일정 비율로 커미션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A 제품은 판매 당 2만원, B 제품은 5만원과 같이 커미션을 정해놓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오늘은 제휴마케팅의 의미와 그리고 작동 원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제휴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