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최적화 방법 15가지: 유튜브 분석 시 꼭 확인해야할 것들
우리 마케터들 중 일부는 유튜브 분석에 대해 심각한 집착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비율이 오르면 마케팅 캠페인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일부 핵심 지표가 다른 자잘한 지표보다 더 중요합니다.
유튜브 애널리틱스에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수많은 지표가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유튜브 애널리틱스를 분석하고 실질적으로 중요한 메트릭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유튜브 채널들은 쓸데없는 분석에 집착하느라 에너지 낭비하는 것을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최적화 방법: 실제로 중요한 15가지 지표 분석
1. 시청 시간
유튜브 분석 지표: 시청 시간
시청 시간은 시청자가 동영상을 보는 데 걸린 총 시간(분)입니다.
유튜브가 검색 결과와 추천 섹션에서 시청 시간이 더 높은 동영상과 채널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핵심 지표입니다.
유튜브는 비디오가 더 많은 시청 시간을 가질수록, 유튜브 알고리즘은 이 영상을 더 매력적이라고 가정합니다.
시청 시간 보고서에서 동영상이 누적된 시청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 시간별로 각 비디오의 순위를 매기고 테마, 스타일 및 길이별로 비디오를 그룹화하여 가장 매력적인 비디오 유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시청 시간을 찾는 방법:
분석 > 개요 > 시청 시간
2. 평균 시청률
유튜브 분석 지표: 평균 시청률
평균 시청률은 평균 시청자가 시청한 각 비디오의 백분율입니다. 시청자의 주의를 전체적으로 유지하는 비디오의 능력을 측정합니다.
그리고 유튜브가 당신의 비디오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들은 더 높은 검색과 추천 순위에 노출되게 할 것입니다.
YouTube Studio에서 평균 시청률을 찾는 방법:
분석 > 개요 > 시청 시간 > 더 보기 > 콘텐츠 > 시청 시간 > 더 많은 메트릭 > 개요 > 평균 시청률
3. 평균 시청 지속 시간
유튜브 분석 지표: 평균 시청 시간
평균 시청 시간은 비디오의 총 시청 시간을 재생을 포함한 총 비디오 재생 횟수로 나눈 것입니다.
이 메트릭은 비디오의 시청자 참여 능력을 측정합니다.
동영상이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없는 경우 혹은 지루할 경우, 동영상이 빠르게 재생되어 평균 시청 시간에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그러나 동영상이 흥미롭고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면, 평균 시청 시간과 총 시청 시간이 동시에 증가하여 검색 및 추천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에서 평균 조회 시간을 찾는 방법:
분석 > 더 보기 > 시청 시간 > 더 많은 메트릭 > 개요 > 평균 시청 시간
4. 시청자 유지
Youtube 분석 지표: 시청자 유지
시청률은 비디오의 매 순간마다 비디오를 시청하고 비디오를 떠나는 시청자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유튜브는 시청자들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순위와 제안에서 시청자 유지율이 높은 동영상을 상승시키는데요.
시청률 유지 비율은 향후 비디오 전략을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비디오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다음으로 최고의 비디오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활동을 하는 동안 비디오를 보는 것은 시청자들을 지루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말해줍니다.
즉, 현재와 미래의 비디오에서 그러한 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게 해줍니다.
YouTube의 시청자 유지 보고서를 생성하기에 충분한 데이터가 있으면 절대 유지 곡선과 상대 유지 곡선의 두 가지 그래프가 있습니다.
절대 보존 곡선은 비디오가 뷰어를 얼마나 잘 보존하는지 보여줍니다.
상대적인 보존 상태는 비슷한 길이의 다른 모든 YouTube 비디오와 비교하여 비디오 중 하나가 뷰어를 얼마나 잘 유지하는지 보여줍니다.
YouTube Studio에서 시청자 유지율을 찾는 방법:
분석 > 참여 > 청중 유지
5. 재시청율(Rewatch)
다시 보기는 뷰어가 비디오의 특정 부분을 다시 보는 시간입니다. 많은 사람이 동영상의 특정 부분을 다시 시청하는 경우 해당 동영상에서 다루는 주제에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은 향후 비디오 전략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절대 시청자 유지 그래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재시계는 일반적으로 그래프에서 상승 곡선으로 표시됩니다.
이미지 소스
YouTube Studio에서 재시청 비율을 찾는 방법:
분석 > 참여 > 청중 유지 > 절대 청중 유지
6. 참여도
유튜브 최적화 방법 지표: 참여
댓글, 공유, 호불호는 마케터들에게 많은 가치 있는 질적 데이터를 제공한다.
설명은 비디오가 뷰어에 미치는 감정적 영향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공유는 시청자들이 여러분의 콘텐츠와 브랜드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상적인 자아를 확인하는 콘텐츠를 공유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비디오를 공유하는 사람들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신뢰하고 지원한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보여줍니다.
호불호는 특정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비디오 주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에서의 참여를 찾는 방법:
분석 > 인게이지먼트 > 좋아요(vs. 싫어하는 것) > 더 보기
7. 클릭률(CTR)
유튜브 분석 지표: 클릭률
클릭률은 홈페이지, 권장 사항 섹션 또는 추세 섹션에서 동영상을 본 후 사용자에게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요청하는 동영상의 기능을 측정합니다.
클릭률이 높다는 것은 당신의 제목이 매력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많은 관련 시청자들에게 관심을 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릭률의 일반적인 추세는 일반적으로 동영상을 공개한 직후에 급증한다는 것입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동영상을 보고 클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영상이 핵심 사용자를 넘어서 확산되면 클릭률이 감소한 다음 안정적인 속도로 유지됩니다.
또한 이 메트릭을 평균 조회 비율 및 평균 조회 기간과 연결하여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한 후 실제로 시청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이 높으면 좋지만 동영상 시작 부분에서 사람들이 떠나면 제목이나 썸네일이 부정확하다고 인식될 수 있습니다.
클릭률은 낮지만 참여도가 높다는 것은 비디오가 콘텐츠에 매료된 작지만 특정한 시청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에서의 참여를 찾는 방법:
분석 > 도달 범위 > 인상 클릭률
8. 카드 클릭(Card)
유튜브 분석 지표: 카드 클릭
카드는 다른 비디오를 보거나 채널을 구독하거나 다른 웹 사이트를 클릭하는 것과 같은 비디오 중에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권장하는 슬라이드 방식 패널입니다.
각 카드의 클릭률은 시청자가 동영상을 보는 동안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를 원하는지 알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각 비디오에 가장 매력적인 카드를 배치하여 시청 시간, 가입자 증가 또는 웹 사이트 트래픽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 클릭을 분석하면 향후 동영상에서 카드의 최적 타이밍, 배치 및 기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에서 카드 클릭을 찾는 방법:
분석 > 도달 > 더 보기 > 더 보기: 내용 > 더 많은 메트릭 > 카드 클릭
Youtube 분석 지표: 카드 클릭 보고서 예제
9. 재생 목록 참여(Play list)
재생 목록은 비디오를 쉽게 구성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시청자가 좋아하는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계속 시청하도록 안내하여 채널의 시청 시간을 늘립니다.
유튜브의 재생목록 보고서에서 재생 목록 시작당 보기 수와 재생 목록의 평균 시간이라는 두 가지 메트릭을 분석하여 재생 목록 참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생 목록 시작당 보기 수는 재생 목록이 수집하는 평균 비디오 보기 수이며, 재생 목록의 평균 시간은 뷰어가 재생 목록의 비디오를 본 평균 시간입니다.
이 두 메트릭의 성능이 저하되면 보존률이 가장 높은 비디오로 재생 목록을 시작해 보세요.
YouTube Studio에서 재생 목록 참여를 찾는 방법:
분석 > 참여 > 더 보기 > 시청 시간 > 더 많은 메트릭 > 재생 목록
10. 고유 시청자
유튜브 최적화 방법 지표: 고유 뷰어
고유 뷰어는 특정 기간 동안 동영상을 시청하는 예상 개인 수입니다.
이 지표는 실제 청중의 크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 메트릭을 사용하여 동영상에 대한 가입자의 참여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고유 뷰어가 구독자 수보다 낮은 경우 구독자가 유튜브 채널의 비디오를 많이 시청하지 않는 것입니다.
YouTube Studio에서 재생 목록 고유 뷰어를 찾는 방법:
분석 > 대상 > 고유 뷰어
11. 고유 뷰어당 조회 수
유튜브 최적화 방법 지표: 고유 뷰어별 보기
고유 뷰어당 보기 수는 평균 뷰어가 동영상을 시청한 횟수입니다.
이 메트릭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충분히 보지 못하고 계속 다시 볼 수 있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고유 뷰어당 조회 수가 많은 비디오 주제도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주제가 될 수 있으며,
이를 더 많이 다루면 더 많은 조회 수, 시청 시간 및 구독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에서 재생 목록 고유 뷰어를 찾는 방법:
분석 > 시청자 > 고유 시청자 > 더 보기 > 시청자당 평균 조회 수
12.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람
유튜브의 인구 통계 보고서에서 연령, 성별, 지역별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가장 관심 있는 청중과 목표 청중이 누구여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이 데이터에 대해서도 반대의 접근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청중에게 다가가지 못할 경우 비디오 전략을 전환하고 관심을 끌 만한 주제를 다루세요.
YouTube Studio에서 인구 통계를 찾는 방법:
분석 > 대상 > 연령 및 성별
13. 구독자 증가
유튜브 최적화 방법 지표: 구독자
구독자들은 여러분의 가장 충실한 팬들입니다.
당신의 브랜드, 콘텐츠, 가치에 대해 공개적으로 인정한 소중한 사람들 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채널의 잠재 전도사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유튜브는 구독자들에게 내 채널의 새로운 비디오에 대한 알림을 보내주기도 합니다.
즉, 사용자의 동영상을 더 자주 보게 되어 더 많은 보기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독자는 또한 비구독자보다 두 배 더 많은 비디오를 시청하므로 구독자가 많을수록 비디오가 수집되는 시청 시간이 늘어납니다.
유튜브의 구독자 보고서는 구독자를 얻고 잃는 동영상, 위치 및 기간을 보여줍니다.
이 데이터는 가입자에게 어떤 비디오 주제가 공감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위치를 알려줍니다.
또한 구독자의 요구에 우선 순위를 지정하여 구독자가 원하는 동영상을 만들고 시청 시간을 늘리고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에서 구독자를 찾는 방법:
분석 > 대상 > 구독자
14. 트래픽 소스
유튜브 분석 지표: 트래픽 소스
소셜 미디어나 동영상을 내장한 사이트와 같은 외부 추천과 검색, 추천 섹션, 홈페이지와 같은 유튜브 추천은 모두 트래픽 소스 중 하나입니다.
트래픽 소스 보고서는 뷰어가 사용자의 비디오를 어떻게 찾았는지,
어떤 소스가 가장 많은 조회 수와 시청 시간을 기록하는지 보여줍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디오 프로모션 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에서 트래픽 소스를 찾는 방법:
분석 > 대상 > 구독자 > 자세히 보기 > 트래픽 소스
15. 키워드
유튜브 분석 지표: 키워드
트래픽 소스 보고서 아래에 있는 YouTube의 도달 보고서에서 시청자를 비디오로 안내하는 가장 인기 있는 쿼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쿼리가 동영상의 주제와 약간 다른 경우 동영상을 업데이트하여 이러한 콘텐츠 격차를 메우고 메타데이터에 키워드를 추가하세요.
확연한 차이가 있다면 이러한 인기 있는 쿼리에 대한 새로운 비디오를 만드는 것도 좋은 유튜브 최적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에서 키워드를 찾는 방법:
분석 > 도달 > 유튜브 검색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