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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상위노출 방법: 검색 노출을 위한 SEO 최적화 동영상 셋팅

유튜브 상위노출 방법: 검색 노출을 위한 SEO 최적화 동영상 셋팅

유튜브 상위노출 방법 검색 노출을 위한 SEO 최적화 동영상 셋팅

안녕하세요, 웹피디아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SEO 최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SEO 최적화라고 들어보셨을텐데요.

유튜브도 구글, 네이버 등과 같이 알고리즘이 있어 검색 결과에 무엇을 상위 노출시킬지 유튜브만의 기준에 따라 판단합니다.

유튜브에는 이미 수많은 채널들과 컨텐츠들이 있어 내 컨텐츠가 노출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유튜브 검색 결과에서 알고리즘이 우리 컨텐츠를 노출시키도록 SEO 전략을 구축해야합니다.

유튜브 동영상 최적화 요소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상위노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튜브 알고리즘과 유튜브의 순위 요인을 이해해야 합니다.

다른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유튜브는 검색자의 검색어와 밀접한 콘텐츠를 보여주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누수탐지’를 검색한다면, 유튜브는 단순히 ‘탐지’ 단어가 같다고 해서 ‘금맥탐지’라는 제목의 비디오를 보여주려 하지 않겠죠.

대신 ‘누수탐지’와 전반적으로 일치하거나 유사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려할 것입니다.

우선 가장 먼저 생각해볼 것은 유튜브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로 유튜브에서 검색하는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또한, 유튜브 방문자의 참여도를 분석해야합니다.

유튜브가 동영상 노출 순위를 매길 때, ‘Watch time’, 즉 시청자가 동영상에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지를 봅니다.

체류시간이라고도 하는데요.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자들의 동영상 시청 시간이 길면 가치있는 콘텐츠를 전달한다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반면, 시청 시간이 짧다는 것은 시청자들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해 빨리 뒤로가기를 누른다는 것이죠.

어떤 플랫폼이던, 본질적인 컨텐츠의 품질은 상위노출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품질이 좋으면서도 더 긴 시청 시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극단적으로 예를 들면, 깜짝 퀴즈 등으로 선물이나 경품을 약속하여 동영상이 끝날 때까지 있어야 퀴즈를 풀 수 있다고 회유?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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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최적화 하기엔 늦지 않았나요?

유튜브는 이미 포화상태라 내 컨텐츠 상위노출은 헛수고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항상 새로운 1만, 10만, 20만 구독자를 가진 유명 유튜버가 생겨납니다.

늘 기회는 있습니다.

긴 시청시간을 이끌어낼 수 있는 동영상을 좋은 품질로 제작하고, SEO 최적화를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유명 유튜버들도 처음부터 많은 구독자로 시작한 것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무수입으로 동영상을 꾸준히 올리기엔 심리적으로 지칠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부터 조금씩 쌓이는 수익으로 동기부여를 받으면서 컨텐츠 업로드를 지속해 나가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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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유튜브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상위노출 첫걸음SEO 최적화 방법

1. 동영상 파일 이름에 키워드 넣기

블로그 등을 검색엔진 최적화할 때와 마찬가지로 SEO 도구를 사용해서 키워드 분석을 먼저 해야합니다.

동영상 전반에 초점을 맞출 키워드를 먼저 선택해주세요.

키워드를 선정하셨으면, 유튜브에 업로드하기 전에 해당 키워드를 먼저 동영상 파일 이름에 넣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유튜브는 실제로 동영상이 대상 키워드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튜브는 동영상이 업로드될 때 동영상의 파일 이름을 읽음으로써 키워드와 관련성을 어느정도 유추합니다.

이를 고려해서 ‘최최최최종.mp4’라는 파일 이름을 키워드를 넣은 이름으로 변경해주세요(다들 최종 한번 씩 써보셨죠?)

예를 들어, 키워드가 ‘프렌치 토스트 만드는 법’인 경우 동영상 파일 이름은 ‘프렌치-토스트-만드는-법’과 같이 변경합니다.

유튜브가 선호하는 동영상 파일 형식은 MOV, MP4 및 WMV입니다.

2. 동영상 제목에 키워드 자연스럽게 넣기

우리가 동영상을 검색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제목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제목은 잠재 시청자가 해당 동영상을 보기 위해 클릭할지 말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제목은 설득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명확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키워드가 들어간 제목은 잠재 시청자들에게 동영상의 내용에 대해서 유추하게할 뿐만 아니라, SEO 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습니다.

동영상 제목의 길이는 너무 긴 것보다는 검색 페이지에서 짤리지 않는 적당한 길이가 SEO 측면에서 좋습니다.

3. 동영상 설명 최적화 하기

시청자들은 에세이를 읽기 위해서가 아니라, 동영상을 보기 위해 유튜브로 온 것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튜브는 텍스트의 처음 두 줄 또는 세 줄만 표시합니다.

이 이상의 전체 설명을 보려면 시청자들은 ‘더 보기’를 클릭해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컨텐츠 핵심 내용이나 중요한 링크와 같은 중요한 내용으로 설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컨텐츠 설명은 동영상 추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므로,

타겟 시청자를 고려한 설명을 작성해주시는 것도 시청자 유입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주제와 관련된 인기 키워드 태그 넣기

유튜브는 시청자들이 원하는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동영상에 관련 태그를 넣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태그는 시청자들에게 동영상과 관련된 키워드에 대해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유튜브 알고리즘에도 알리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태그를 통해 동영상과 연관된 컨텐츠들과 연결합니다.

동영상 노출의 범위를 넓혀 추가적인 방문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태그를 여러 카테고리 전반에 걸쳐 사용하면 타겟 범위가 늘어날 것이라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해야할 것은, 구글 알고리즘은 관련성을 중요하게 본다는 것입니다.

심하면 구글은 이에 대해 불이익을 줄 수도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포함해 연관된 키워드들로 태그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5. 동영상 카테고리 분류하기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고급 설정’에서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것은 유튜브에서 유사한 콘텐츠로 동영상을 연관시키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그러면 내 동영상이 카테고리의 다른 동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에게 보이게 되고,

더 많은 잠재 시청자에게 노출됩니다.

6. 독창적인 썸네일 사용하기

썸네일은 보고 싶은 동영상을 찾으며 화면을 내릴 때 잠재 시청자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이미지입니다.

동영상 제목과 마찬가지로 썸네일은 컨텐츠에 대한 강력한 인상을 만듭니다.

이는 직접적으로 동영상이 추후에 끌어들일 클릭 수와 조회 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썸네일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직접 독창적인 썸네일을 개발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유튜브에서는 2MB 이하의 .jpg, .gif, .bmp 또는 .png 파일로 저장된 1280×720 픽셀(16:9 비율) 이미지를 권장합니다.

7. SRT 파일을 사용하여 자막 추가하기

자막에 중요한 키워드를 강조함으로써 유튜브 상위노출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자막을 추가하려면 지원되는 텍스트 스크립트 또는 자막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전자의 경우 동영상에 대한 스크립트 텍스트를 직접 입력하여 동영상과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내 채널’에서 ‘동영상 관리자’로 이동한 다음 ‘수정’ 메뉴에서 ‘자막’옵션을 선택하세요.

자막을 추가할 동영상을 찾은 다음, 수정 버튼 옆에 있는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자막/CC’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새 자막 추가’를 통해 자막을 만들 수 있습니다.

8. 카드 추가하기

유튜브 상위노출 SEO 최적화: 유튜브 검색 노출을 위한 동영상 최적화 방법
출처: Jamie Oliver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있을 때,

위 사진과 같이 오른쪽 상단의 i가 적힌 흰색의 원형 아이콘을 보시거나 추천 영상 막대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는 이를 ‘카드(Card)’라고 합니다.

데스크탑과 모바일 동시에 표시되는 알림으로, 브랜드 및 기타 동영상을 홍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관련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동영상 내용을 보완하고 시청 환경을 개선하도록 고안되었다고 합니다.

카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1개의 동영상에 최대 5개의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동영상에서는 ‘지금 테이블을 예약하세요!’ 라고 되어있고, 누르면 유튜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예약 페이지로 들어가집니다.

저 동영상의 조회수는 무려 약 1,500만 회인데요.

저렇게 카드를 넣으면 엄청난 홍보효과를 가져올 수 있겠죠?

카드에는 다음과 같은 6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시청자를 다른 채널로 안내하는 채널 카드
  2. 미국 비영리 단체를 대신하여 모금을 장려하기 위한 기부 카드
  3. 시청자에게 비디오 콘텐츠 제작 지원을 요청하는 팬 펀딩
  4. 외부 사이트, 승인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또는 승인된 온라인 쇼핑몰로 시청자를 안내하는 링크 카드
  5. 시청자에게 질문을 제기하고 응답에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투표 카드
  6. 유사한 종류의 다른 유튜브 컨텐츠에 연결되는 동영상 또는 재생 목록 카드

9. 엔드 스크린 추가하기

엔드 스크린에는 카드와 유사하지만 비디오가 끝날 때까지 표시되지 않습니다.

카드보다는 좀 더 시각적으로 자세히 표시되거나 노출이 잘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상위노출 SEO 최적화: 검색 노출을 위한 동영상 셋팅 방법
출처: Jamie Oliver

예를 들어, 위의 동영상처럼 관련된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시청자들이 내 컨텐츠를 추가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운에는 본인이 운영하는 쇼핑몰 링크를 걸어 브랜드 홍보 및 추가 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엔드 스크린을 제작하기 전, 유튜브에서 허용하는 컨텐츠나 링크 등을 먼저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 예시로 보여드린 Jamie Oliver 유튜버는 500만 구독자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신뢰받는 유명 유튜버라면 구독자들은 이 유튜버가 판매하는 상품 또한 품질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유튜브를 확장시키면 본인의 브랜드를 홍보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수입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10. 해시태그 추가하기

해시태그를 추가하면 도달 범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즉, 원래라면 내 컨텐츠를 보러 오지 않았을 사람들도 내 시청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링크드인이나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하는 해시태그처럼 유튜브에서도 컨텐츠에 해시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재석이라고 검색을 하니, 3번째 영상과 같이 동영상 제목에 유재석이 들어가지 않더라도 검색 결과로 나오게 됩니다.

해시태그로 ‘#유재석’을 추가했기 때문입니다.

해시태그는 노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은 너무 많은 해시태그를 스팸성 컨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는 1개 컨텐츠에 2~3개의 해시태그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11. 동영상 재생목록 만들기

유튜브 상위노출 SEO 최적화: 검색 노출을 위한 동영상 셋팅 방법

동영상 재생목록에 연관 동영상을 추가하면 키워드에 최적화된 재생 목록으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은 유튜브 알고리즘에게 동영상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더 잘 알수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시청자들이 내 동영상에서 내 또 다른 동영상으로 계속 클릭하게 하게 만들어 조회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유튜브 상위 노출 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위 소콘소콘 채널의 재생목록을 보시면,

적당한 길이의 시리즈로 제작되어 1편을 보면 2편을 보고, 2편을 보면 3편을 볼 수 밖에 없게끔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모티콘 만들기’라고 유튜브에 검색을 하면 소콘소콘 채널은 현재 상위노출 되고 있습니다.

12. 동영상에 내 댓글 고정하기

출처: 뜬뜬

내 동영상에 내가 댓글을 남기는 것은 생각보다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내가 쓴 고정 댓글에 구독자들은 답글을 달기 시작합니다.

많은 댓글은 동영상의 순위를 향상시키는 상위노출 최적화 요소입니다.

위 사진의 동영상의 경우 유튜버 본인이 쓴 고정 덧글에 답글이 74개가 달렸으며, 덧글 좋아요는 1.9천개 달렸네요.

또한, 카드나 엔딩 화면에 삽입한 동영상이나 링크 등에 대한 부가 설명을 덧글에 쓰면 높은 클릭율과 시청자 참여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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