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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링크 뜻: 백링크 의미와 종류 22가지 + 백링크 용어 개념 완결판

백링크 뜻 백링크 의미와 종류 22가지 + 백링크 용어 개념 완결판

백링크 뜻: 백링크 의미와 종류 22가지 + 백링크 용어 개념 총정리

안녕하세요, 웹피디아 입니다.

오늘은 백링크의 뜻과 22가지의 백링크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링크는 역링크, 인바운드링크라고도 합니다

백링크는 다 비슷한 백링크일 줄 알았는데, 종류가 22가지나 된다는게 신기하죠? 더 많은 백링크가 있을 수 있지만, 22가지의 중요한 백링크만 알아보겠습니다.

각기 다른 역할을 하고 있고 가격도 천차만별 입니다. 제일 좋은 백링크 구성은 고품질의 다양한 종류의 백링크를 갖는거겠죠?

하지만, 뭐든 가성비 즉 효율을 생각해야하니까요.

웹 사이트와 연결된 다양한 종류의 백링크는 검색 엔진이 우리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 가치를 결정하는 방식에 큰 역할을 합니다.

워드프레스 혹은 티스토리 등 대부분 종류의 웹사이트에서 백링크는 정말 중요합니다.

구글 등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추후 변한다해도, 역링크를 웹사이트 품질 기준 중 하나로 여기는건 크게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검색엔진들은 역링크를 좋아했습니다.

효과적인 SEO를 위한 두 가지 핵심 원동력은 고품질 컨텐츠백링크입니다. 백링크를 얻는 것은 SEO 최적화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한 웹 사이트가 다른 웹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고,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신호를 검색 엔진에 주는 것입니다.

또한 관련성이 높고 권위 있는 웹 사이트 즉, DA가 높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링크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이 과정으로 사이트의 노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자연적인 트래픽이 생기게 됩니다.

백링크, 양보다 품질이 중요합니다.

몇 년 전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백링크 특성은 조금 달랐습니다. 때문에, 백링크의 품질에 대해 거의 고려하지 않고 많은 양의 링크를 획득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구글의 펭귄 업데이트(Penguin Update) 이전에는, 대량으로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검색 결과에서 웹 사이트 상위 노출을 하는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2012년 구글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다량의 백링크로 인한 검색 결과 조작을 막기 위해 펭귄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특히 펭귄 업데이트는 백링크 구매, 링크 팜을 통한 링크 획득, 컨텐츠 파밍, 대량 스팸 백링크를 획득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했습니다.

그 이후로, SEO 산업은 최소한의 가치를 갖고 있는 저품질 대량 스팸 백링크보다 관련성 있고 품질이 좋은 백링크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관련성 혹은 연관성이라는 단어는 SEO를 공부하시면 자주 나오는데요.

내 컨텐츠 혹은 사이트와 백링크로 연결된 페이지, 키워드와 관련성은 백링크 품질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백링크 구축은 적절한 기술 없는 개인이 작업하기는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제가 양보다 품질이 좋다고 해서 양이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품질과 수량을 고려한 백링크 구축을 하셔야 좋습니다.

백링크 뜻, 용어 및 개념 총정리

백링크 용어 및 개념을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잠시 가져보겠습니다.

평소에 백링크 관련 글을 보면 저게 대체 뭐지? 하는 새로운 용어들이 많으셨을 텐데요.

이 글 읽으시면 앞으로는 고구마 안드실겁니다.

Dofollow 와 Nofollow

Dofollow 링크와 Nofollow 링크의 차이점은 Dofollow 링크는 PageRank 신호를 전달하고(SEO 또는 링크 주스라고도 함) Nofollow 링크는 전달하지 않습니다.

즉, 구글 알고리즘이 각 링크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차이가 있는데요.

Nofollow 링크는 코드에 작은 태그(rel=”no follow”)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태그를 통해 검색 엔진 크롤링 봇은 해당 링크가 PageRank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무시합니다. 

즉, 그 페이지는 SEO 점수 집계에서 제외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Dofollow 백링크만 많을 경우 인위적으로 보여 스팸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화이트햇(White Hat) 과 블랙햇(Black Hat)

화이트햇 백링크는 웹사이트의 권위와 자연적인 검색 순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SEO 접근법입니다.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고 그들로부터 인바운드 링크를 얻는 것을 목표로 백링크를 구축하게 되는데요.

한 마디로 SEO 최적화를 위해서는 화이트햇 백링크를 획득해야합니다.

화이트햇 백링크는 구글의 가이드라인 내에서 획득한 백링크입니다.

반대로 블랙햇 백링크는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 어긋나는 스팸이거나 시스템 게임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화이트햇 백링크 구축은 장기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 결과 키워드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합니다.

앵커 텍스트(Anchor Text)

앵커 텍스트는 독자와 검색 엔진에게 문맥/맥락을 제공합니다. 웹피디아 SEO 가이드 더 보기 < 이 링크처럼 어떤 링크인지 설명이 되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 엔진은 웹 페이지를 색인화하고 순위를 매기기 위해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는데요.

앵커 텍스트를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만드는 건데요.

http:// ~ 와 같이 웹사이트 주소에 하이퍼링크를 거는게 아니라, 웹피디아 SEO 가이드 더 보기 이런식으로 텍스트에 링크 걸어주시는 겁니다.

검색 엔진이 키워드와 우리의 백링크를 연결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타 블로그 컨텐츠 내에 ‘~ 백링크를 구축하는데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이렇게 ‘백링크’라는 키워드에 내 웹사이트가 백링크될 경우, 검색엔진은 그 키워드와 내 웹사이트가 연관성이 높다고 보게 됩니다.

링크주스(Link Juice)

백링크 뜻: 백링크 작업과 백링크 업체는 웹피디아
출처: Woorank

링크 주스(Link Juice)는 검색 엔진 순위 내에서 웹 사이트나 페이지 간에 전달되는 권한을 설명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링크 주스는 백링크의 주제 관련성, 백링크 대상 도메인의 DA 혹은 PR,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의해 결정되는 기타 여러 순위 요소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되는데요.

링크 주스는 두 가지 방법으로 생성됩니다.

  • 내부 링크: 방문자를 동일한 루트 도메인의 다른 페이지로 다시 안내하는 하이퍼링크
  • 외부 링크: 링크가 포함된 루트 도메인과 다른 루트 도메인의 페이지로 방문자를 안내하는 하이퍼링크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백링크의 종류 22가지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 혹은 블로그의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해 꼭 알아야하는 백링크 종류 2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길더라도 시간 여유 있으실 때 틈틈히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검색엔진 상위 순위 SEO 최적화를 노리신다면 아래 백링크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 1. 게스트 포스트(Guest Post) 백링크
  • 9. 기사형(Contextual) 백링크
  • 22. 피라미드(Pyramid) 백링크

1. 게스트 포스트(Guest Post) 백링크

게스트 포스트 백링크

게스트 블로깅(Guest Blogging)은 다른 사람의 웹사이트에 게스트 글쓴이로 자신의 웹사이트 링크를 걸어 글을 쓰는 행위 입니다. 고품질의 게스트 블로거들은 다른 블로그에 관련성이 있고 통찰력 있는 콘텐츠를 성의있게 작성하기도 합니다.

게스트 포스트 백링크 구축

좋은 게스트 포스트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은 독자들에게 진정한 통찰과 가이드를 제공하는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포함하는데요.

시간 여유가 있다면 게스트 포스트 백링크를 업체에 맡기지 않고, 관련 카테고리의 웹 사이트(DA가 높으면 좋습니다)에 직접 포스팅을 함으로써 고품질 백링크를 직접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 여유가 없으시면 작업 의뢰를 하시는 것도 한 방법 입니다. 저희도 게스트 포스트 백링크 구축 의뢰를 받고 있습니다.

2. 블로그 댓글(Blog Comments) 백링크

블로그 댓글 백링크 뜻

블로그 댓글 백링크는 구글이 2005년 ‘nofollow‘ 링크를 만들 때까지 인기 백링크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 댓글 백링크 구축은 블로그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고 키워드 앵커 텍스트로 내 웹사이트의 랜딩 페이지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블로그 댓글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여러 소프트웨어들이 나왔는데요. 이렇게 자동적으로 만들어진 스팸 블로그 댓글들은 웹사이트 소유자들을 짜증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블로그 댓글 백링크 구축

블로그나 웹사이트 게시물에 의미 있고 통찰력 있는 댓글을 남기고 싶다면, 당연히 그러셔도 됩니다. 신뢰할 수 있고 도메인 점수가 높은 웹 사이트에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블로그 댓글을 쓰고 링크거는 것은 사이트에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참고사항이 있습니다.

  • 내 웹사이트/블로그와 연관성이 있고 높은 도메인 점수를 가진 사이트에만 댓글과 링크 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SEO 최적화 하겠다고 키워드로 작성자 이름을 쓰지 마시고, 사람 이름을 작성자로 쓰세요.
  • 실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댓글을 다시는게 좋습니다.
  • SS(스팸 스코어)가 높은 스팸 사이트에 댓글 백링크 다시지 마세요.

3. 소셜 북마크(Social Bookmarking) 백링크

소셜 북마크 백링크 의미

소셜 북마크 백링크는 사용자가 나중에 공유하거나 다시 보기 위해 소셜에 내 웹페이지를 북마크(즐겨찾기)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소셜 북마크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트위터, 핀터레스트, 포켓 등이 될 수 있는데요.

북마크는 그룹, 네트워크 또는 개인 도메인과 함께 북마크 사이트에서 공개되며 태그로 분류됩니다.

과거에 웹 운영자는 자신의 사이트를 북마크 소셜 사이트에 올리고, “바이럴” 트래픽으로부터 이익을 얻었습니다.

아직 이해가 잘 안가시죠? 더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거는 경우 북마크/책갈피의 개념에 이미 익숙할텐데요.

웹 사이트나 컨텐츠를 나중에 다시 읽고 싶을 때는 언제든지 해당 URL을 별 모양을 눌러 크롬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폴더에 저장하고 열고 싶을 때 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라우저의 데이터를 정리할 때, 이러한 책갈피를 실수로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집에 있는 컴퓨터 브라우저에 책갈피를 저장하고 회사 컴퓨터에서 책갈피에 액세스해야 하는 경우 책갈피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소셜에서 북마크를 저장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 로그인 후, 북마크 저장을 하면 언제 어디서나 내가 저장한 북마크에 엑세스할 수 있게 되죠.

즉, 이렇게 북마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셜에서 내 웹사이트를 북마크에 저장하는 것을 소셜 북마크 백링크라고 합니다.

4. 링크 익스체인지(Link Exchange Schemes)

익스체인지드(Exchanged) 백링크

두 웹 운영자가 서로의 웹 사이트에 백링크를 구축하기로 합의하는 것입니다.

이 백링크 교환은 이론적으로 두 사이트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백링크 교환은 훌륭한 SEO의 한 방법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이러한 백링크는 블랙 햇 SEO 백링크 구축 방법입니다. 몇 개 정도는 괜찮을 수 있겠죠.

“백링크 교환 하실분(Link to me and I link to you)” 이런 건 웹사이트에서 언급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익스체인지드 백링크 구축

간단히 말해서, 구글의 지침에 위배되기도 하고 교환된 백링크가 많을 경우 알고리즘이 이상 현상을 알아보기도 쉽습니다.

5. 디렉토리 페이지(Directory Page) 백링크

디렉토리 페이지 백링크 의미

웹 디렉토리는 웹 사이트 및 기업의 온라인 카탈로그 또는 리스트입니다.

과거에는 백링크의 견고한 기반을 구축하는 데 사용했는데요.

그러나 요즘은 낮은 품질의 디렉토리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사이트를 연결하면 패널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구글의 알고리즘은 과거보다 훨씬 더 정교해졌습니다.

웹 디렉토리 백링크는 문맥에 맞는 컨텐츠 내에 생성된 백링크, 컨텍츄얼 백링크(contextual)보다 영향력이 덜 합니다.

웹 사이트를 디렉토리에 리스팅하려면, 합법적인 NAP 일관성과 올바른 비즈니스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고품질의 사이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6. 저자 프로필(Author Profile) 백링크

저자 프로필 백링크 뜻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컨텐츠를 보시면 글쓴이의 프로필이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저자 프로필 백링크에 정확한 키워드를 추가하면서 프로필 백링크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저자 프로필 백링크를 생성하기 위해 웹사이트, 이커머스 플랫폼 및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프로필에 내 웹사이트 링크와 함께 키워드를 넣곤 했습니다.

구글의 John Mueller는 구글의 SEO 점수를 위해 프로필 백링크가 필요한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는 저자 프로필 백링크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저자 프로필 백링크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언급했습니다.

즉, 저자 자신의 인지도 및 브랜딩에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크게 본다면 16. 프로필 백링크의 한 종류라고 볼 수도 있겠는데요. 프로필 백링크는 강력한 SEO 최적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7. 프라이빗 블로그 네트워크(Private Blog Network/PBN) 백링크

PBN 백링크 의미

PBN 또는 프라이빗 블로그 네트워크는 “Money” 사이트에 연결한다는 단 하나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 그룹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PBN은 사적인 것을 의도하고 있으며, 이상적으로는 디지털 발자국을 남기지 않도록 합니다.

품질이 낮은 PBN 백링크를 쓰면 조작적이고 기만적인 수법으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PBN 백링크가 처음 인기를 끌었을 때, 마케팅 담당자들은 링크가 어디에서 왔는지 숨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즉, 검색 엔진이 PBN에서 오는 링크를 감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는데요.

하지만, 수년간, 구글은 PBN으로 이어지는 디지털 발자국들을 탐지하는 데 더 능숙해졌습니다.

현재, 구글 알고리즘은 PBN 백링크 생성에 대한 노력을 하룻밤 사이에 쓸모없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백링크 구축에 PBN을 사용하는 것이 탐지되면 색인이 해제되며 잠재적으로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8. 아티클 디렉토리(Article Directory) 백링크

아티클 디렉토리 백링크 뜻

아티클 디렉토리는 다양한 주제에 의해 작성된 기사 모음 웹 사이트입니다.

“컨텐츠 팜”이라고도 하는 아티클 디렉토리는, 글쓴이가 아티클(글/컨텐츠)을 제출하고 다양한 웹 사이트에 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른 웹 사이트 소유자가 컨텐츠 양을 늘리기 위해 아티클을 가져가서 자신의 웹 사이트에 재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아티클 디렉토리 백링크는 원본 아티클에 포함된 백링크입니다. 즉, 퍼가는 사람이 많을 수록 백링크가 늘어나게 됩니다.

9. 기사형(Contextual) 백링크

기사형 백링크

컨텍츄얼 백링크라고 적긴 했는데, 문맥에 맞는 백링크 즉, 기사형 백링크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백링크 용어들이 아무래도 영어로부터 오다보니 이런 백링크는 뭐라고 한국말로 라벨링해야할지 애매해집니다.

컨텍츄얼 백링크 링크는 순수하게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화이트햇 SEO가 적용된 사이트에 연결된 백링크입니다.

다른 웹사이트의 컨텐츠(글) 본문에서 특정 키워드 혹은 앵커 텍스트로, 내 웹 페이지를 링크로 연결할 때 생기는 백링크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지금 SEO의 중요한 요소인 백링크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백링크 확인 도구인 셈러쉬 백링크 체커 에서 웹사이트에 연결된 백링크를 확인해보세요!’ 라고 한다면,

이 셈러쉬 페이지는 ‘백링크 체커’ 라는 키워드로 문맥에 잘 맞는 백링크를 얻게 된 것입니다.

컨텍츄얼 백링크는 이렇게 자연스럽기 때문에, 앵커 텍스트의 키워드 밀도는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키워드를 앵커 텍스트로 잡을 수 있습니다.

기사형/컨텍츄얼 백링크 구축

컨텍츄얼 백링크는 구글이 좋아하는 백링크 입니다.

구글은 웹사이트 소유자들에게 강력한 백링크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할 때 컨텍츄얼 백링크를 모범 예시로 드는데요.

구글은 다른 어떤 종류의 백링크보다 컨텍츄얼 백링크를 훨씬 중요시 여깁니다.

컨텍츄얼 백링크를 생성하는 제일 정석적인 방법은 다른 웹 사이트가 자연적으로 참조할만한 고품질 컨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독점적이고 고유한 컨텐츠라면, 다른 사이트에서 참조하라고 링크를 걸 수 있겠죠. 만약 그러기에 시간과 노력이 부족할 것 같으면, 의뢰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웹피디아는 고품질의 컨텍츄얼 백링크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가장 선호하는 백링크인데 빼놓을 수 없죠.

이러한 컨텍츄얼 백링크를 생성할 때 꼭 확인하셔야 할 점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 사이트가 고품질인지, 즉 도메인 점수(DA)가 높은지
  • Dofollow 백링크인지 Nofollow 인지 혼합인지(위에 용어 정리에서 Dofollow 백링크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 덧글이 아닌 컨텐츠 본문에 링크가 삽입되는 것이 맞는지

10.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백링크

소셜 미디어 백링크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종종 프로필에 외부 웹 사이트나 블로그 링크를 넣는 것을 허용합니다.

프로필 백링크를 쉽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소셜 미디어 계정에 사이트나 페이지 프로필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레딧과 같은 거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웹사이트와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허용합니다.

2014년, 구글의 Matt Cutts는 구글이 페이스북과 트위터 내 페이지나 컨텐츠를 다른 일반 블로그나 웹사이트 페이지와 같이 취급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SEO 순위 요소로는 취급하지는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백링크 구축

소셜 미디어를 통한 프로필 백링크는 SEO에 어떠한 이점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소셜 미디어에서 내 웹사이트나 비즈니스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거나 자연적인 방문을 유도하는데 쓰일 수는 있겠죠.

또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웹 사이트 컨텐츠를 공유하고, 검색에서 노출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사용자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백링크는 일반적으로 Dofollow 백링크가 아니며, 소유자가 직접 생성한 링크로 간주됩니다.

11. 보도 자료(PR) 백링크

보도 자료 백링크란?

보도 자료는 기업이 대중에게 발표하는 공식 성명입니다. SEO 마케터들은 신속하게 보도 자료의 높은 권위를 깨달았습니다.

보도 자료 웹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연결하기 위해 키워드가 풍부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구글은 보도자료 백링크를 광고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의 링크는 팔로우 태그가 없어야 한다고(Nofollow) 말했는데요.

구글의 존 뮬러는 구글의 알고리즘이 보도 자료에서 발견되는 백링크를 무시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보도 자료가 기업들로부터 생성되는 잦은 빈도 때문에 자동적으로 무시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부자연스러울 수 밖에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보도 자료 그 자체로는 기업들이 대중에게 새로운 발표를 하기 위해 여전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보도 자료 백링크는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을 목표로 SEO 점수을 높이기 위해 백링크를 구축하려고 한다면, 추천하는 백링크 종류는 아닙니다.

12. 위젯(Widget) 백링크

위젯 백링크 뜻

위젯은 웹 사이트에서 방문자의 경험과 웹사이트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코드의 결과물 입니다.

일반적으로 날씨 위젯 또는 계산기와 같은 여러 기능이 있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과거에는 링크를 사이트 위젯에 포함시키는 것이 백링크를 획득하는 인기 있는 방법이었는데요.

위젯 백링크는 구글 2016년 기사에서 직접 다루어졌습니다.

“다양한 사이트의 위젯에 포함된 키워드와, 숨겨진 링크 또는 저품질의 백링크 생성에 대한 우리 정책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합니다. 일부 위젯은 맥락에 맞지 않는 사이트에 백링크를 걸고 의도된 앵커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백링크는 자연스럽지 않고 고의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구글 웹마스터 지침을 위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위젯 백링크를 백링크 생성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구글 봇은 억지로 만들어진 위젯 백링크를 포착하고 웹사이트에 패널티를 줄 수 있습니다.

구글은 링크가 포함된 위젯이 있는 경우, 위젯에 포함된 링크를 제거하거나 “Nofollow” 특성을 추가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3. 블로그롤(Blogroll List) 백링크

블로그롤 백링크란?

블로그롤은 블로그 소유자가 방문자와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직접 추가하고 만든 링크 목록입니다.

블로그롤은 원래 다른 블로그를 연결하는 목록이었지만,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모든 웹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리스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링크 확인 사이트’를 컨텐츠 본문에 맥락에 맞게 연결한 것이 아니라, 단순한 목록으로 만든 것입니다. 지인의 블로그 등이 될 수 있겠죠.

블로그롤 백링크는 만들기가 쉬워서 한때 백링크 판매자들의 표적이 되었습니다.

그도 그럴게, 목록에 링크만 첨부해주면 되니까요. 하지만, 당연히도 구글은 과도하게 사용된 블로그롤 링크를 부자연스럽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백링크 확인 사이트’와 같은 도움되는 사이트들은 블로그롤 백링크가 많이 생성되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는 비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스팸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블로그롤 백링크에 연결된 컨텐츠는 웹 사이트와 관련성이 있고 고품질이면 좋습니다.

14. 인포그래픽(Infographics) 백링크

인포그래픽 백링크란?

인포그래픽(Infographic)은 일반적으로 데이터나 연구를 보여주는 정보 또는 교육적 이미지 입니다.

인포그래픽 백링크는 정보성이 뛰어난 이미지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이 공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데요.

소셜 미디어, 블로그 또는 웹 사이트에서 누군가 인포그래픽을 공유할 때마다 작성자로서의 속성이 부여됩니다. 이 속성은 사이트에 대한 백링크와 같습니다.

구글의 매트 커츠는 고품질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사에서 백링크 구축을 위한 인포그래픽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론적으로 구글은 고품질 및 교육적인 인포그래픽은 문제 없는 백링크라고 언급합니다.

인포그래픽 백링크를 생성하는 올바른 방식은 인포그래픽의 설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데이터가 정확하고, 관련성이 있으며, 공유할 임베디드 코드가 있으며, 키워드를 남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포그래픽이 고품질 백링크로 여겨지기 위해서는, 링크가 관련성 있는 페이지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또한, 인포그래픽이 주제와 적합한 내용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5. 웹사이트 푸터(Website Footer) 백링크

푸터 백링크 뜻

푸터 백링크는 페이지 바닥글(푸터)에 배치된 백링크입니다.

푸터에 있는 텍스트는 헤더와 같이 일반적으로 사이트 어느 페이지에서도 존재합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푸터 백링크는 SEO 최적화에서 수년간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과도한 푸터 백링크는 구글로부터 패널티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4년, 구글의 존 뮬러는 사이트의 푸터 백링크에 Dofollow 태그를 붙이지 말아야 한다고 언급했는데요.

푸터 백링크에 대한 구글의 일반적인 입장은 부자연스럽고 검색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Nofollow 태그로 부자연스러운 푸터 백링크 구축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것을 방지하라고 합니다.

구글은 푸터 백링크가 SEO 순위 점수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으며, 헤더나 푸터와 같이 사이트 전체에 적용되는 링크는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고 한 바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푸터 백링크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푸터에 텍스트를 사용하여 사이트 또는 다른 사이트에 연결하려면 내가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의 앵커텍스트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푸터에 Nofollow 태그를 넣어 부자연스러운 링크라는 인식을 피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16. 프로필(Profile) 백링크

프로필 백링크 의미

일부 웹 사이트는 방문자에게 사용자 계정과 프로필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로필 섹션에서 사용자의 웹 사이트를 가리키는 외부 하이퍼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백링크는 중요하고 강력한 백링크입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저품질의 사이트에서 스팸 프로필 백링크를 생성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구글의 펭귄 프로토콜은 키워드와 앵커 텍스트를 기반으로 각 사이트를 조사하는데요.

프로필 백링크를 생성하려면 고품질 사이트가 맞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팸 스코어가 낮고, DA, PR과 같은 점수가 높아야 합니다.

웹피디아는 고품질 프로필 백링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한 번 읽어보세요!

17. 리디렉션(Redirection) 백링크

도메인 리디렉션 백링크 뜻

도메인 리디렉션은 한 도메인 주소에서 다른 주소로 검색 엔진과 사용자를 이동시킵니다.

예를 들어, 만료된 페이지 URL을 클릭했는데 새 URL로 가게끔 하는데 사용됩니다.

즉, 기존의 페이지 주소가 다른 주소로 이동된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리디렉션은 SEO 향상을 위한 백링크 생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2000년대 중반, 인기 SEO 최적화 추세는 강력한 백링크를 가진 만료된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높은 점수의 만료된 도메인을 내 사이트로 리디렉션하는 것입니다.

백링크가 많은 오래된 도메인을 리디렉션하면, 새로운 도메인이 “링크 주스”로 빠르게 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리디렉션 백링크는 페이지 순위의 약 99%를 원래 도메인으로 전달합니다.

구글이 저품질 대량의 스팸 리디렉션 백링크 생성을 감지하고 원래 도메인인 표준 사이트가 패널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18. 사이트 전체(Sitewide) 백링크

사이트 전체 백링크란?

사이트 전체 백링크는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나타나는 백링크입니다.

비슷하게 위에서 푸터와 블로그롤 백링크를 이미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 펭귄 업데이트 전에는 사이트 전체 백링크가 인기 있는 백링크 트렌드였습니다.

구글은 사이트 전체 링크를 온사이트(On-site) 링크의 악용으로 분류합니다.

대부분의 사이트 전체 백링크는 구글봇이 무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글이 사이트 전체 백링크의 사용이 스팸이라고 생각한다면, 패널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전체 백링크 구축은 비정상적인 양의 백링크를 얻기 위한 구식 전략입니다. 권장하지 않는 백링크가 될 수 있겠습니다.

19. 리소스 페이지(Resource Page) 백링크

리소스 페이지 백링크 뜻

리소스 페이지는 특정 주제에 대한 유용한 링크 및 리소스를 나열하는 웹 사이트의 페이지입니다.

만약 내 웹사이트가 진정으로 통찰력 있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리소스 페이지 백링크로 추가된다면 구글은 당연히 좋아할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셈러쉬 백링크 체커’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겠죠.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고유한 고품질 컨텐츠를 만들어 자연스럽게 리소스 페이지에 백링크 되게끔 하는 것 입니다.

또한, 주제와 관련있는 사이트 및 도메인 점수가 높은 사이트에서 리소스 페이지 백링크를 구축하면 좋습니다.

20. 포럼 코멘트(Forum Comment) 백링크

포럼 코멘트 백링크란?

온라인 포럼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함께 모여, 공통 관심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와 이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토론 게시판입니다.

포럼은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포럼 코멘트 백링크는 포럼에서 코멘트로 백링크를 다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덧글로 링크를 다는 경우 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구글은 웹사이트 홍보와 백링크 생성만을 목적으로 한 포럼 플랫폼 이용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어떤 검색엔진이 포럼을 그렇게 쓰는걸 좋아하겠냐 싶습니다만. 네이버 지식인도 광고 목적으로 링크를 다는 경우를 종종 목격할 수 있는데요.

자칫 보는 이들로 하여금 거부감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때로 포럼에서 의미있게 웹사이트 링크를 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관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인데요. 당연히 이런 경우는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어기는 것이 아닙니다.

21. 리뷰(Review) 백링크

리뷰 백링크란?

리뷰 백링크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한 리뷰를 작성할 때입니다.

이 리뷰는 내 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에 게시되며 내 웹사이트의 백링크가 출처 등으로 포함됩니다.

두 번째는 고객이 내가 판매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다른 웹사이트에 남기는 리뷰입니다.

여기에는 제품 더 알아보기 등과 같은 버튼이나 텍스트를 통해 내 사이트 링크가 연결됩니다.

구글은 리뷰 백링크에 대해서는 딱히 언급한 바가 없습니다.

그도 그럴게 끝이 없고 판단이 모호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백링크가 그렇지만요.

22. 피라미드(Pyramid) 백링크

백링크 뜻: 백링크 의미와 종류 22가지 + 백링크 용어 개념 총정리
출처: Smarterdigitalmarketing

피라미드 백링크란?

백링크를 알아보면서 티어1, 티어2, 티어3과 같은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SEO의 링크 피라미드는 백링크를 구축하고 다른 백링크로 백링크를 서로 연결하기 위한 것 인데요.

구글의 SERP에서 웹사이트의 순위를 매기는 데 사용되는 많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링크 피라미드는 백링크가 주목받을 당시 생긴 초기 전략 중 하나입니다.

전형적인 피라미드는 3층으로 되어있습니다. 앞서 말한 다양한 백링크들을 혼합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티어 1: 최고 품질 백링크

이러한 링크는 웹 사이트의 SEO 순위 및 점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웹 2.0, 소셜 북마크, 블로그 포스트 백링크 등을 이용하는데. 여기서 생성되는 백링크들은 수작업의 최고 품질이어야 합니다.

티어 2: 중간 품질 백링크

중간 품질 백링크는 컨텍츄얼 백링크일 수 있고 자동 생성 백링크일 수도 있습니다.

티어2 백링크들은 티어1 계층의 백링크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백링크의 백링크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어1 백링크가 매우 중요합니다. 티어2 백링크들은 티어1 백링크들의 품질을 강화하는데 쓰입니다. 피라미드 티어2 백링크는 티어1 백링크들보다 양적으로 10배 이상 더 많아야 합니다.

티어 3: 비교적 낮은 품질의 백링크

티어 3의 백링크는 블로그 댓글 백링크 등과 기타 백링크입니다. 티어3의 백링크들은 티어2의 모든 백링크과 연결됩니다.

즉, 티어2 백링크들의 백링크가 되는 것입니다. 티어2 백링크들의 품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양적으로는 그만큼 제일 많습니다. 구글은 티어 3 위치의 백링크는 색인화하지 않기 때문에 추후 몇 개의 백링크만 남게 될 수도 있습니다.

피라미드 백링크는 잘 사용하면 SEO 최적화와 워드프레스/블로그 사이트 순위 등을 올리는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야할 것은, 피라미드 백링크를 구축할 때 1티어 백링크들은 반드시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고품질 백링크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무리 3티어 백링크여도 심한 스팸성의 백링크일 경우 구글이나 검색엔진에서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꼭 잘 확인하시고 백링크 구축을 하시기 바랍니다.

고품질 백링크 작업을 찾으신다면, 백링크 업체는 웹피디아

오늘은 백링크 뜻, 백링크 의미와 종류 22가지 + 백링크 용어 개념 총정리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긴 글인 만큼 얻어가시는 것도 많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패널티니 뭐니 무섭게 쓴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백링크던 적절히 잘 쓰면 웹사이트에 좋을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 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방문이나 웹사이트 브랜딩 등에도 좋을 수 있고요.

다만 저품질의 스팸사이트 백링크는 늘 지양하는게 좋습니다.

백링크 작업이 필요하실 경우 고품질 백링크 업체 웹피디아에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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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링크가 왜 중요한가요?

백링크는 단언하건데 검색엔진 최적화의 99%이기 때문입니다

웹피디아 백링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고도화됨에 따라 저품질 백링크를 생성할 경우, 스팸 사이트로 인식되어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삭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웹피디아는 스팸 걱정 없는 고품질 백링크만으로 고객님 사이트를 케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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