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 사용법: 방문자 유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싶다면!
안녕하세요, 웹피디아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 툴 사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글 트렌드는 최신 동향을 파악하여 키워드 발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구글의 도구입니다.
어떤 종류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던 간에, 구글 트렌드는 최근 사람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 제품, 키워드 등을 발견하도록 도와줍니다.
구글 트렌드를 사용해 방문자 유입 혹은 매출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이번 글: 구글 트렌드 사용법: 방문자 유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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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렌드(Google Trends) 란?
구글 트렌드는 구글에서 검색되는 키워드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툴이며, 좋은 점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역, 시간, 검색 기기, 이미지, 뉴스, 구글 쇼핑 및 유튜브와 같은 다양한 구글 검색 옵션을 기준으로 결과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구글트렌드는 각 데이터에 0에서 100 사이의 점수를 매깁니다.
그리고, 그 점수는 지정한 시간의 키워드 검색 관심도를 나타내는 점수가 됩니다.
따라서, 100점은 인기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0점은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거나 인기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점수는 오차가 생길 수 있는 추정치이며, 트렌드 키워드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제부터 구글 트렌드 사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 트렌드 사용법
홈페이지 방문자를 늘리고, 방문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글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최근 인기 있는 주제로 방문자 늘리기
콘텐츠를 열심히 정성을 다해 발행했지만, 그에 비해 방문자가 유입이 되질 않아 실망하신 적 많으셨죠?
그렇다면, 사람들은 지금 그 주제나 키워드에 관심이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면 해당 카테고리 등에서 인기 있는 주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찾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면 많은 양의 방문자 유입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사용을 시작하기 위해서, 아래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해 구글 트렌드로 이동해주세요
사진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서 메뉴 옵션(바 3개)을 클릭합니다.
메뉴 옵션에서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클릭합니다.
원래라면,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 탭으로 이동하여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대한민국으로 국가를 지정할 경우 해당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사실 정말 아쉬운게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 탭은 정말 유용한 탭이거든요.
대신, 저희는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탭을 활용해줘야 합니다.
오늘은 축구가 핫한 날인가보네요.
스크롤을 아래로 쭉쭉 내려보시면 이전 일별 인기 검색어도 보실 수 있습니다.
근래 공통되게 핫한 주제를 분석해보거나, 오늘의 핫한 주제 등으로 글을 작성해보실 수 있습니다.
2. 기존 컨텐츠를 업데이트하여 최신 정보로 유지하기
또 다른 구글 트렌드 활용 방향은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컨텐츠들은 구식이 되고 글들이 예전 정보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 컨텐츠 순위와 방문자를 상승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정보를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요즘에는 해당되지 않는 옛 정보를 지우고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탐색’ 탭은 구글 트렌드에서 컨텐츠와 관련된 검색어 중 어떤 것이 트렌드인지 확인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예를 들어, 축구 블로그가 있고 오래된 축구 관련 글을 업데이트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업데이트하기 위해 어떤 주제를 추가할 수 있을까요.
탐색 탭에서 ‘축구’ 라고 검색해보니, 급상승 관련 주제 및 관련 검색어가 이렇게 나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기존 글에 업데이트 하면서 최신 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지역별 콘텐츠 및 마케팅 캠페인 생성
위치를 기준으로 콘텐츠를 필터링하여 마케팅을 계획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역 음식점이나 지역별 구분하여 마케팅을 할 때, 혹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할 때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필터를 변경하여 구글 트렌드에서 다른 나라 트렌드에서 동일한 검색어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호주의 캠핑 장비 검색어를 보면, 미국에서 그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캠핑 장비를 판매할 계획이라면, 미국에서 온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면 좋다는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구글 트렌드는 전반적으로 국내 데이터는 부족하지만 해외를 타겟으로 할 경우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4. 키워드 인기 추세 분석하기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여 키워드 인기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들이 있지만, 지금은 유행하지 않는 키워드
혹은 계절성 시즌성 키워드 등 키워드 추세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전략적으로 사용한다면, 효율적인 키워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날짜 범위 설정을 조절하여 키워드의 추세가 수년간 어떻게 변해왔는지, 그리고 목표 키워드로 선택할 가치가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이용해 인기 키워드 분석 및 추세 보는 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얼른 우리나라 데이터도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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