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샌드박스 기간: 언제 구글에 노출 되나요? 신뢰는 필수!
웹사이트에 아무리 글을 써도, 백링크를 많이 생성해도 구글에서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구요?
구글 알고리즘의 샌드박스 기간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를 구글에 노출 시키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세요.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란 무엇인가요?
새 웹 사이트를 만들면 당연하게도 내 사이트 글들이 자동적으로 1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수의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들은 최고의 SEO 기법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신규 사이트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데 예상보다 훨씬 오래 걸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웹사이트가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되어 있고, 백링크 수가 많으며, 콘텐츠가 풍부했는데 야후나 빙과 달리 구글에는 여전히 신규 사이트가 상위노출 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구글 샌드박스’로 명명되었으며 구글의 1페이지에 새 웹 사이트가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구글 알고리즘의 일부 또는 필터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다수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신규 웹 사이트의 첫 몇 달 동안(또는 훨씬 더 긴 기간 동안) 구글이 정보를 캐시에 저장하고 2페이지 이상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즉, 구글 알고리즘으로 인해 신규 웹사이트는 일정 기간이 지나기 전까지는 2페이지 이상에 노출되기 힘듭니다. 키워드에 2페이지는 커녕 꿈쩍을 안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샌드박스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나요?
샌드박스 기간에 대해서는 구글이 공식으로 발표하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에 대한 확실한 데이터는 없습니다.
샌드박스 현상은 웹사이트가 존재하는 첫 몇 달 동안 지속되며, 잠재적으로 최대 2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평균적으로 샌드박스 기간은 6개월 정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간 동안, 웹사이트에 아무리 SEO 노력을 기울인다 해도, 신규 사이트는 구글의 첫 페이지에 상위노출 될 수 없습니다.
샌드박스 기간은 사이트 카테고리 및 키워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흔하지 않은 주제를 가진 사이트일 경우, 샌드박스 기간이 조금 더 단축될 수 있습니다.
결론
구글은 샌드박스 알고리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한 적이 없습니다.
다만 많은 마케터들은 구글의 신뢰 기간 즉, 샌드박스 기간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여러 사이트의 최적화 경험 상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1개월 차부터 꾸준히 백링크 작업을 해온 고객님께서도 8페이지에 있던 키워드가 5~6개월 차에 2페이지로 올라간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구글의 샌드박스 기간을 모르는 많은 분들은 구글 노출 최적화를 중간에 포기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샌드박스 기간에 연연하지 않고 최소 6개월 이상 꾸준히 빌드업 해 나가면 남들과 확연한 차이가 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