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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노출 가이드 (2) 키워드 분석 방법 및 도구/워드프레스 티스토리

구글 노출 가이드 (2) 키워드 분석 방법 및 도구/워드프레스 티스토리

구글 노출 가이드 (2) 키워드 분석 방법 및 도구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안녕하세요, 웹피디아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구글 SEO 최적화 상위 노출 가이드 2편 입니다.

혹시 1편이 궁금하시다면, 참고해주세요 구글 노출 가이드 (1) SEO 의미, 중요성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공통

웹사이트나 블로그 구글 노출을 하는데 있어서 키워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키워드를 분석하라고들 하는데요. 그렇다면 왜 키워드가 중요한걸까요?

자신의 사이트 위치에 맞는 키워드를 노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만든지 1주 밖에 안됐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반면, ‘구글 상위노출’이라는 키워드는 포화상태이며 경쟁률이 엄청 치열한 키워드 입니다. 구글 SEO 최적화도 되지 않은 1주일 된 블로그가 경쟁률이 높은 ‘구글 상위노출’ 이라는 키워드에서 경쟁해서 이길 수 있을까요?

여기서 키워드 경쟁에서 이긴다는 것은 많은 블로그를 누르고 내 사이트가 더 위에 노출된다는 뜻인데요. 이미 쟁쟁한 워드프레스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 등이 많을 겁니다. 그러면 당연히 제 블로그 같은 최적화 되지 않은 신생 블로그는 상위 노출 경쟁에서 불리하겠죠? 그 상황에서 ‘구글 상위노출’ 이라는 큰 키워드는 제가 노릴 수 있는 키워드가 아닙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키워드 분석이 중요하게 됩니다. 글이 좋아도 키워드 경쟁에서 밀려서 글이 노출 되지 않으면 결국 방문자가 거의 없거나 적게 되는데요.

결국 이는 구글 노출을 위한 SEO 최적화에 좋은 요소가 아니게 됩니다. 꾸준한 방문자 유입도 워드프레스/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하는데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즉, 악순환이 되는거죠.

키워드 경쟁도로 인한 최적화 사이클:
  • 최적화 부족 > 센 키워드 경쟁으로 노출 부진 > 방문자 거의 없음 > 최적화 부족 > 노출 가능성 제자리 > 방문자 거의 없음 > 최적화 부족 > 반복
  • 최적화 부족 > 적은 키워드 경쟁으로 노출 가능 > 방문자 상승 > 최적화 상승 > 노출 가능성 상승 > 방문자 상승 > 최적화 상승 > 반복

키워드를 어떻게 분석하고 선정하느냐에 따라 악순환이냐 선순환이냐 갈리게 된다는 생각이 드실텐데요. 결국 블로그 구글 상위 노출 핵심은 키워드가 됩니다. 성공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키워드에 대해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으신 분들 입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이 노하우를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지름길 가이드가 되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단순히 커뮤니티 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포스팅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 분석 방법, 고려해야할 사항

검색량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실제로 검색하고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로 검색할 수록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기회가 있습니다. 반대로, 아무도 그 키워드로 검색하지 않으면 검색을 통해 컨텐츠로 유입될 기회가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 드렸듯 무조건 많은 검색량만을 보고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은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관련성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와 관련성이 있는 키워드가 좋습니다. 내 블로그의 주제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시면서 키워드를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구글 상위 노출’과 관련된 글 위주로 작성하고 그와 관련된 백링크 의뢰로 수익을 얻는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장난감’과 같이 제 블로그에 맞지 않는 키워드로 노출되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클릭으로 수익을 낸다면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링크 의뢰와는 관련이 없는 방문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금 더 자극적으로 말하자면, 구글 봇이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카테고리가 중구난방하다고 생각해서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구글 최적화’와 같은 키워드는 어떨까요? 직관적으로는 좋은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은 구글 최적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백링크 의뢰를 활 확률이 높으니까요. 그러나 생 ‘구글 최적화’ 키워드로 유입된 많은 방문자들은 SEO 최적화 노하우 혹은 방법에 대해 알고 싶지 백링크 의뢰로 돈을 쓰고 싶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구글 마케팅 업체’ 키워드는 위의 ‘구글 최적화’ 키워드와 달리 직관적으로는 관련되지 않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구글 마케팅 업체를 찾고 있습니다. 지갑을 열 준비가 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언뜻보면 이렇게 더 관련성이 없어 보이지만, 더 이익이 되는 키워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성에 대해 고려할 때는 이부분을 생각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경쟁강도

대부분의 업무와 마찬가지로 키워드도 효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검색량이 한 달에 20,000인데 관련 글과 컨텐츠가 8,000,000개가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게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8,000,000개의 글 중에서 내 글이 1페이지, 10위 안에 들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경쟁강도에 대한 고려는 내 블로그 최적화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충분히 최적화 되어 있는 사이트라면, 경쟁강도가 조금 높아도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워드프레스/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정도를 알고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티스토리 블로그 잠재 방문자 행동 분석

구글 키워드 분석을 하기 전, 내 워드프레스 혹은 티스토리 블로그 잠재 방문자가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재 방문자 혹은 고객이 무엇을 검색할 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아직 잠재 방문자의 행동 분석을 해보지 않은 경우, 잠재 방문자 및 고객의 행동은 어떠할 것인지 리스트를 작성해보세요. 비즈니스 및 사이트/블로그 SEO 최적화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잠재 방문자 행동 분석 리스트 고려 사항:

  • 잠재 방문자는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가?
  • 잠재 방문자는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 잠재 방문자는 하는 일, 도구 등을 설명하기 위해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가?
  • 잠재 방문자는 관련된 정보/제품을 얻거나/구매하기 어느 사이트를 이용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변을 해보고 ‘시드 키워드’를 통해 추가적인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고 검색량 및 경쟁 지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드 키워드(Seed keyword)’란 해당 키워드를 기준으로 파생될 수 있는 초기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잠재 방문자가 어떤 행동을 위해 무엇을 검색하는지 이해하고, 경쟁 사이트가 주도하는 키워드를 파악합니다. 그렇게 하면, 나는 어떤 키워드를 순위에 올릴 수 있고, 실제로 가장 좋은 기회가 어떤 키워드에 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즉, 키워드의 상대적 경쟁을 분석해야 하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상대적 경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같은 키워드로 경쟁할 다른 사이트의 도메인 점수는 어떤가? 추천 글: 도메인 점수 ? DA(Domain Authority) 올리는 법, 구글 SEO
  • 키워드 자체와 내 컨텐츠가 얼마나 일치하는가? 즉, 잠재 방문자의 질문에 대해 고품질 답변을 제공하는지
  • 해당 검색 결과의 각 개별 페이지는 얼마나 인기 있고 권위가 있는가? 즉, 페이지 자체에 얼마나 많은 고품질 백링크가 있는지

보시다시피, 키워드 선정은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위와 같은 고려 사항을 바탕을 활용해 꾸준히 경험을 쌓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얻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어느 분야보다 노력과 꾸준함이 빛을 발할 수 있는 분야가 블로그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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