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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노출 가이드 (1) SEO 의미 뜻, 중요성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구글 노출 가이드 (1) SEO 의미, 중요성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공통

백링크 뜻 백링크 의미와 종류 22가지 + 백링크 용어 개념 완결판

안녕하세요, 웹피디아 입니다.

오늘은 구글 및 검색엔진 노출을 위해 필수로 알아야할 SEO 최적화 기초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SEO 의 의미와 중요성인데요.

SEO 말은 많이 들어봤고, 노출을 위해 중요한건 알겠는데 왜인지 모르니까 동기부여가 안되시죠?

하라고 하니까 같은 주입식 이해는 의지를 불태우기에는 조금 부족하죠.

제대로된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면, 더 의지가 불타오르지 않나 싶습니다.

SEO 뜻: SEO가 상위노출에 지닌 의미?

다들 티스토리 블로그 혹은 워드프레스를 시작함과 거의 동시에 SEO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용어가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말인 것은 네이버에만 검색해봐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가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값에서 웹 페이지의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스“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별개입니다.

단순히 주입식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SEO 의미를 더 이상 알려고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게 됩니다.

  •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나 티스토리 블로그 등을 어떻게 최적화 해아하나요?
  • 방문자가 많아지기 위해 자연적인 검색엔진 노출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SEO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나요?
  •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떠도는 SEO 가이드가 진짜 효과적인지 아닌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는 포인트는 SEO를 실제로 활용하여 많은 연관 트래픽, 판매 촉진을 이끌어내어 궁극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가이드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내용이기도 합니다.

구글 SEO 가이드, 워드프레스 운영자 혹은 블로거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구글, 다음 등 검색엔진을 통해 정보를 찾습니다.

이러한 트래픽은 단순히 검색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좋은게 아니라, 구체적이고 의도적인 트래픽이 많기 때문에 비즈니스나 수익형 블로그에 매우 영향력이 있습니다.

“강아지 간식”을 직접 판매하거나 워드프레스 혹은 블로그 내 제휴 마케팅으로 수익을 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집 근처에서 현수막, 광고판을 붙여서 판매하는 것을 선택할까요?

아니면 전 세계, 혹은 전국의 누군가가 검색 엔진에 “강아지 간식 추천”을 검색할 때마다 내 웹사이트가 나타나게 하고 싶은가요? 아마도 후자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검색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이미 지갑을 열 준비를 했기 때문입니다. 즉, 전환율이 높은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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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의도의 4가지 유형/출처: WordStream

사람들은 나의 수익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들을 매일 검색하고 찾고 있습니다.

강아지 간식을 직접 판매, 제휴 마케팅 판매를 한다면 검색엔진에서 우리 블로그의 “꼭 확인해야할 강아지 간식 성분”이라는 글을 보고 방문해 구매할 수 있겠죠.

그 외에도, 방문자들은 애드센스 클릭과 같이 우리가 직접적으로 판매하고 제휴하지 않은 것들로도 수익을 내게끔 해줍니다.

즉, 직접적인 수익 그리고 간접적인 수익 모두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쓴 컨텐츠들은 방문자에게 신뢰를 주고 이는 구매를 유도하며 추가적으로 재방문을 유도할 수도 있게됩니다.

꼭 확인해야할 강아지 간식 성분“이라고 검색했을 때 정말 신뢰성이 있고 성의있는 정보성 글을 나에게 준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가 있습니다.

만약 그 곳에서 강아지 간식을 판매하고 있다고 하거나 특정 강아지 간식을 추천한다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구매 욕구가 생길 겁니다. 즉, 글쓴이는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로 인해 수익 창출의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노력해야하는 이유입니다.

검색 엔진에서 효과적으로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우선, 구글이 전 세계 검색 엔진 트래픽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변동될 수 있음).

특히, 국내에서도 구글의 검색엔진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구글의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이 30% 이상이며, 몇 년 전만 하더라고 한 자리 수에 불과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구글은 워드프레스 혹은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웹사이트가 표시하고자 하는 검색 키워드에서 압도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리즈로 이어질 웹피디아 구글 노출 가이드는 구글 뿐만 아니라, 다른 검색 엔진에서도 웹사이트 순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될겁니다.

어떤 검색 엔진을 사용하든 검색 결과는 지속적으로 변경됩니다.

즉, 컨텐츠 순위는 변경됩니다. 구글은 특히 최근에 다양한 동물 이름을 가진 알고리즘(‘허밍버드’ 알고리즘 등)을 통해 웹사이트 순위 기준과 관련된 많은 것들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그리고 컨텐츠를 상위 노출하는 쉽고 저렴한 지름길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위험해졌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내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를 SEO 최적화할 수 있을까요?

Google의 알고리즘은 매우 복잡합니다.

  • 구글은 키워드에 대한 고품질관련 정보가 포함된 컨텐츠를 좋아합니다.
  •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crawling)하고 해당 콘텐츠가 검색자가 찾는 것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알고리즘으로 평가하여 키워드를 기준으로 관련성을 결정합니다.

구글 봇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컨텐츠의 품질을 결정합니다.

  •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아직도’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의 컨텐츠, 페이지와 사이트 전체에 연결된 다른 웹 사이트(백링크)의 수와 품질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A의 “강아지 관련 웹사이트”가 연결된 사이트가 웹상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는, 도메인 점수(DA)가 낮는 블로그뿐이라고 가정 합니다. 그리고, B의 “강아지 관련 웹사이트”가 CNN.com 이나 대학교, 정부기관 같이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으로부터 링크를 받는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B의 사이트는 A의 사이트보다 구글에게 더 신뢰를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구글 크롤링 봇은 B사이트를 더 높은 품질로 추정할 것입니다.

웹피디아도 현재 백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시 관심있으면 Shop 탭 > 고품질 백링크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구글 알고리즘은 점점 더 많은 요소들을 웹사이트 순위 기준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방문자의 활동성(사이트에 오래 머무르거나 다른 글을 클릭하는지 등, 체류시간과 추가적인 컨텐츠 소비)
  • 사이트의 로딩 속도와 모바일 친화성
  • 고유 콘텐츠 양(얕은 콘텐츠 또는 중복 콘텐츠 대비)

구글 알고리즘이 검색에 대응하여 고려하는 수백 가지 순위 요소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이를 업데이트하고 다듬고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검색 엔진 박사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 웹피디아의 구글 노출 가이드 시리즈를 통해 워드프레스/티스토리 등 웹사이트 SEO 최적화를 위한 검증된 핵심 SEO 사례와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구글의 알고리즘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구글의 How Search Works 에서 더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 트래픽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실제 SEO 최적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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