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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 백링크의 6가지 특성과 좋은 백링크를 구분하는 방법

고품질 백링크의 6가지 특성과 좋은 백링크를 구분하는 방법

고품질 백링크의 6가지 특성과 좋은 백링크를 구분하는 방법

검색 엔진 최적화 세계에서 백링크 이상으로 화제가 되는 주제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정말 0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못 믿으시겠다구요?

SEO를 위한 백링크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겠습니다. 백링크가 SEO에 중요하다는 것을 거듭 입증했습니다.

다음은 유명 해외 SEO업체들의 백링크 관련 연구 결과입니다:

👉 Backlinko의 한 연구는 웹 페이지를 가리키는 링크의 수가 구글 순위에서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Ahrefs에 따르면 구글의 상위 페이지 중 43% 이상이 상호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HubSpot은 웹사이트 내에 블로그를 가진 기업이 다른 사이트보다 97% 더 많은 백링크를 수신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Aira는 마케팅 담당자의 51%가 백링크는 5년 후에도 구글 알고리즘에서 여전히 중요한 순위 기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Ascend에 따르면 검색 전문가의 13%가 백링크 구축이 현재 사용 가능한 SEO 전략 중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의 순위 알고리즘은 백링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권한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품질 백링크 수가 가장 많은 페이지는 검색 엔진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합니다.

구글이 웹 사이트에 대한 아웃바운드 링크인 백링크를 핵심 신뢰 신호로 본다는 것은 여러 차례 입증되었습니다.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은 페이지의 백링크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특정 검색어에 대한 순위를 결정합니다.

백링크 프로파일은 사이트에 있는 링크의 수와 링크의 품질로 구성됩니다.

종종, 백링크가 더 많은 웹사이트나 페이지는 다른 웹사이트보다 구글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합니다.

그렇지만 백링크가 검색 엔진 순위에 100%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고품질의 컨텐츠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다음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백링크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
  • 구글이 백링크를 사용하여 시작한 방법
  • 고품질 백링크와 저품질 백링크를 구분하는 법
  • 백링크 수가 전부가 아닌 이유
  • 백링크 모니터링 방법
  • SEO 전략에 백링크를 적용하는 방법

백링크란?

  • 백링크는 다른 사용자의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웹 사이트로 돌아가는 하이퍼링크입니다. 방문자가 웹 사이트에 대한 백링크를 클릭하면 다른 사람의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DR확인 사이트 이것은, 웹피디아에서 앵커 텍스트 ‘DR확인 사이트’를 사용하여 Ahrefs로 보내는 백링크입니다.

SEO에서는 백링크를 인바운드 링크, 수신 링크 또는 일반적으로 “백링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백링크는 전세계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의 성배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백링크는 SEO에 어떤 이점이 있나요?

백링크는 관련 콘텐츠 및 랭크브레인(Rank Brain)과 함께 구글의 3대 순위 요소 중 하나입니다.

물론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검색엔진들에도 중요 요소 입니다.

구글이 알고리즘에 200개 이상의 순위 지표를 사용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것은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구글과 다른 검색 엔진들에게 백링크는 신뢰의 지표로 기능합니다.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웹 사이트가 사용자의 웹 사이트에 자주 연결되면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웹 사이트로 여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백링크는 SEO에서 두 번째로 가장 중요한 순위 요인입니다(출처).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관련성 및 품질입니다.

즉, 구글은 사이트의 관련성과 권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관련성은 주로 웹 사이트(온페이지 SEO)의 내용을 다룹니다. 다시 말해, 당신의 콘텐츠가 검색자 키워드의 및 니즈와 관련이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은 사이트 권한(Off-page SEO)을 구축하기 위해 다른 평판이 좋고 관련된 웹 사이트에서도 사용자의 정보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알고자 합니다.

그들은 백링크로 콘텐츠를 인용하는 웹사이트의 수를 측정함으로써 상위노출이 될만한 좋은 사이트를 구분합니다.

백링크가 없으면 세계 최고의 관련 콘텐츠를 가질 수는 있겠지만, 경쟁이 심한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의 상위권에 진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결론: 높은 도메인 권한이 높은 웹 사이트(신뢰할 수 있는, 평판이 좋은, 관련성이 있는)의 링크가 많을수록 순위를 매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백링크의 기원(DR/PR)

1998년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온라인에서 중요하게 여겨지 웹사이트들이 다른 웹사이트들보다 더 많은 링크를 받을 수 있다는 기본적인 가정 하에 구글을 설립했습니다.

백링크는 말 그대로 더 나은 검색 엔진을 위한 이론이었습니다.

그들은 알고리즘을 페이지랭크라고 불렀습니다. PageRank는 각 웹 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의 수와 품질을 계산한 다음 누가 더 많고 더 나은 지에 따라 해당 웹 사이트의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DR(Domain Rank)과 PR(Page Rank)이 중요한가요?

DR과 PR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유일한 요인은 아닙니다. 백링크는 98년 구글이 설립된 이래로 검색 순위의 금이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순탄하지는 않았습니다. 초기(2000년대까지)의 PR은 조작하기 쉬웠습니다.

링크 팜이나 개인 블로그 네트워크에서 수백 개의 백링크를 구입하거나 웹 사이트 링크가 있는 스팸 댓글 섹션, 비올라 등에서 1페이지 순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2012년 구글은 링크 스팸, 링크 스킴 및 저품질 링크를 더 잘 식별, 평가절하 및/또는 불이익을 주는 핵심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의 극적인 업데이트인 펭귄 업데이트(2016년까지 후속 펭귄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백링크는 여전히 최고의 SEO전략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포스트 펭귄 시대에, 여러분은 고품질의 자연스러운 백링크가 필요합니다. 인위적인 것으로 보이는 백링크는 지양해야 합니다.

고품질 백링크의 요소

모든 백링크가 동일한 가치를 지니지는 않습니다.

백링크의 품질을 분석할 때 다음 사항을 확인하세요:

  1. 권한
  2. 관련성
  3. 고유한 루트 도메인
  4. 자연스러움
  5. 리치 앵커 텍스트
  6. Do-follow

1. 권한

링크는 내부든 외부든 사람과 검색 엔진을 위한 고속도로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그들은 방문자들을 한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전달할 뿐만 아니라 권한(일명 “링크 주스”)도 한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전달합니다. 연결 루트 도메인의 도메인 권한이 높을수록 백링크가 웹 사이트에 더 많은 가치 전달합니다.

도메인 권한(DA)이란 무엇인가요?

순위의 직접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도메인 권한은 링크의 양과 품질에 따라 웹 사이트와 웹 페이지의 점수를 매기는 Moz가 고안한 메트릭입니다. 본질적으로 PageRank의 백엔지니어링 버전과 같습니다(비록 그렇게 정교하거나 복잡하지는 않지만). 백링크의 권한을 측정하기 위한 훌륭한 프록시가 됩니다.

DA 웹 사이트가 높을수록 순위가 높은 것과 어느 정도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위 DA 웹 사이트의 링크는 하위 DA 웹 사이트의 백링크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닐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Wikipedia.org (DA 98)의 백링크는 DrunkElephant.com (DA 60)의 백링크보다 높은 가치를 지닐 것입니다. (물론, 둘 다 좋을 것입니다.)

Moz의 무료 Mozbar Chrome 확장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의 도메인 권한(즉, 링크 권한)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2. 관련성

단순하게 설명드리자면, 펫 관련 업체의 경우 피트니스 블로그의 링크 혹은 콘텐츠는 전문 분야와 주제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주제별로 관련된 웹 사이트의 링크는 구글이 웹 사이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더욱 유용합니다.

어떻게 알고리즘이 관련성을 아냐구요?

검색 엔진은 온라인에서 사이트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지식/네트워크 그래프를 사용합니다. 네트워크 그래프를 연결된 백링크 사이트와 같이 구상해보세요.

구글은 조경에 관한 기사에서 조경 웹사이트로의 백링크가 관련이 있고 동일한 지식 그래프에 속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사가 같은 네트워크 그래프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구글은 특허(Reasonable Surfer 특허로 지정됨)받은 기술을 사용하여 관련없는 웹 사이트보다 주제와 관련된 웹 사이트의 링크를 더 가치 있게 평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 웹사이트의 주제와 관련된 기사나, 사이트를 통해 백링크를 구축하세요.

3. 고유한 루트 도메인

루트 도메인은 연결 페이지의 슬러그가 아닌 (홈페이지 URL에서와 같이) 연결하는 ‘루트’ 도메인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webpedia.kr/도메인 점수? 구글 SEO 가 다른 웹 사이트에 연결되는 경우 연결 루트 도메인은 /도메인 점수? 구글SEO 부분이 아닌 webpedia.kr 입니다.

동일한 연결 루트 도메인이 특정 웹 사이트에 두 번 이상 연결되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사실, 매우 흔합니다.

Ahrefs에 따르면, 웹 사이트의 80%가 동일한 웹 사이트에 한 번 이상 연결됩니다.

그러나 동일한 사이트의 여러 링크는 새 연결 루트 도메인의 새 링크만큼의 가중치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Backlinko의 Brian Dean의 연구에 따르면, 같은 도메인의 많은 백링크들은 이전에 비해 가치를 덜 갖는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동일한 도메인에서 백링크를 추가적으로 획득하는 것을 중단하는 것을 권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순수한 백링크 가치 측면에서, 새로운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높은 도메인 권한 백링크를 획득하는 것은 같은 웹사이트에서 두 번째 링크를 획득하는 것보다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자연스러움

이것은 간단합니다.

스팸 댓글 링크, 사이트 전체 푸터 링크, 관련 없는 어색한 앵커 텍스트가 문장 중간에 끼어 있는 링크 또는 링크 팜의 링크는 지양해야 합니다.

오늘날 구글 패널티를 피하고 싶다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웹 사이트에서 자연스럽게 배치되는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리치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백링크에 사용되는 실제 텍스트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의 검색 품질 지침 링크에서 ‘구글의 검색 품질 지침’이 앵커 텍스트입니다.

구글 초기에는 앵커 텍스트를 강력한 순위 요소로 사용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그들은 정확한 일치 앵커 텍스트(앵커 텍스트에서 정확한 키워드를 사용한 링크)를 일반 앵커 텍스트(예: “바로가기” 또는 “더 읽기”)보다 더 무겁게 가중치를 부여했습니다.

SEO 전문가들은 사용자 환경에 좋든 나쁘든 수백 개의 키워드를 앵커 텍스트로 지닌 백링크를 구축하여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구글이 펭귄 업데이트를 시작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스팸 앵커 텍스트와 싸우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은 현재 백링크의 앵커 텍스트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여전히 웹사이트 순위를 매길 때 앵커 텍스트를 중요하게 여기나요?

네.

구글의 SEO 기본 가이드:

“…앵커 텍스트가 향상될수록 사용자는 쉽게 탐색할 수 있고 구글은 링크하는 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검색 엔진은 연결된 페이지에 포함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John Muell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사용자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앵커 텍스트를 업데이트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이 해당 페이지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반드시 그렇게 할 것입니다.”

결론: 구글은 여전히 백링크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합니다. 앵커 텍스트가 특정 키워드 검색 시 페이지 순위를 매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Do-follow

고품질의 좋은 백링크는 검색 엔진 크롤링에 의해 쉽게 탐색될 수 있습니다.

‘No-follow’ 링크와 반대되는 것이 ‘Do-follow’ 링크입니다.

Do-follow/No-follow란 대체 무엇인가요?

Do-follow 링크는 웹 크롤러가 링크 권한을 팔로우하고 통과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내부 또는 외부 링크는 기본적으로 ‘Do-follow’입니다. HTML 코드에 아무것도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에 No-follow 링크에는 검색 크롤러가 페이지를 크롤하지 않거나 링크 권한을 통과하지 않도록 하는 HTML 코드가 링크 속성에 삽입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Do-follow 링크의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a href=”https://webpedia.kr/”>웹피디아</a>

아래는 No-follow 링크입니다:

<a href=”https://webpedia.kr/” rel= “nofollow”>웹피디아</a>

No-follow 링크의 경우, 크롤러가 팔로우할 수 없기 때문에 순위에 큰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순위 향상을 위해서는 Do-follow 백링크가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No-follow 대비 이상하리 만큼 높은 비율의 Do-follow 링크는 검색엔진이 부자연스럽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 비율의 No-follow 링크도 함께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팸성 저품질 백링크는 무엇인가요?

웹사이트에 노출 패널티를 유발할 수 있는 저품질 백링크에는 크게 4가지 유형의 링크가 있습니다:

  1. 관련 없는 링크
  2. 사이트 전체 링크
  3. 보도 자료 링크
  4. 블랙햇 링크

1. 관련 없는 링크

웹사이트와 연관된 산업 또는 주제 및 전문 지식과 관련이 없는 웹 사이트 혹은 기사의 링크는 관련이 없는 링크입니다.

그런 백링크들은 구글 알고리즘의 관점에서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간혹, 너무 많은 관련 없는 백링크들은 스팸으로 분류되어 구글로부터 패널티를 받아 웹피디아에 스팸 백링크 청소를 의하시는 고객님들도 계십니다.

2. 사이트 전체 링크

사이트 전체 백링크는 다른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나타나는 바닥글, 머리글 또는 사이드바에서 사용자의 웹 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입니다.

과거에는 SEO 전문가들이 알고리즘에 도전하기 원했기 때문에 사이트 전체의 링크가 일반적이었습니다.

“바닥글에 링크를 넣으면, 우리는 하나가 아니라 수천 개의 링크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구글이 당신이 같은 웹사이트의 같은 페이지를 가리키는 2,356개의 사이트 전체 백링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것은 패널티의 지름길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사이트 전체 백링크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당신이 사이트 전체의 백링크를 가질 수 있는 완벽한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개발 회사 또는 템플릿 작성자인 경우 무료 사이트 중 하나의 바닥글에 “WPTemps.com 에서 만든 WordPress 템플릿”을 배치하면 안전 영역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보도 자료 링크

SEO 전문가들은 수십 개의 링크가 포함된 보도 자료를 스팸으로 처리한 다음, 수백 개의 보도 자료 배포업체에 걸쳐 해당 보도 자료를 통합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2013년 구글은 보도 자료를 통해 인위적인 백링크 생성을 하지 말 것을 권고했습니다.

보도 자료가 구글 알고리즘의 관점에서 광고와 유사하다고 언급하면서 웹마스터 지침을 업데이트했습니다.

4. 블랙햇 링크

마지막으로, 자동화된 블로그 주석, 개인 블로그 네트워크(서로 연결되는 수천 개의 웹 사이트)의 링크 또는 스팸 점수가 높은 웹 사이트의 백링크입니다.

Tip! 백링크의 품질을 확인하려면 Moz의 무료 도메인 분석 도구를 통해 높은 도메인 권한과 낮은 스팸 점수를 확인해보세요.

웹 사이트를 가리키는 스팸 백링크가 발견되면 구글은 서치 콘솔에서 구글의 링크 거부 도구를 사용하여 백링크를 거부할 것을 권장합니다.

심한 정도의 스팸 백링크는 구글에서 패널티를 주어 노출이 안되게끔할 수도 있습니다.

웹피디아 역시 스팸 백링크 청소를 의뢰받아 그러한 고객님들을 많이 도와드렸습니다.

백링크 모니터링 방법

원하는 SEO 도구를 사용하여 백링크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는 Google의 서치 콘솔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서치 콘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로그인합니다.

대시보드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링크” 탭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내부 링크, 외부 링크 및 백링크(상위 링크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2. 백링크 도구

백링크 체커 도구가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습니다.

구글이 무료로 보여주는데 백링크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에 왜 돈을 지불할까요?

유료 도구에는 링크 모니터링 및 링크 구축을 훨씬 쉽게 해주는 다른 데이터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 콘솔에서는 얻을 수 없는 유료 링크 도구의 몇 가지 일반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결 사이트의 유기적 트래픽
  2. 사이트를 연결하는 도메인 권한
  3. 링크 사이트의 과거 데이터
  4. 새 링크와 손실된 링크 분석
  5. 손상된 백링크 찾기
  6. 경쟁업체의 백링크 분석
  7. 백링크의 품질 감사

가장 유명하고 널리 쓰이는 세 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 Ahrefs
  • SEMrush
  • Moz

더 많은 백링크를 얻는 방법

때로는 자연적으로 백링크를 획득하기도 합니다. 수동으로 만들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블로거는 내 콘텐츠를 좋아해서 부탁하지 않았는데도, 그들의 글에서 하이퍼링크를 통해 백링크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는 백링크가 포함된 비즈니스 디렉터리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프로필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 사이의 그레이햇 지역은 거대해집니다. 백링크를 획득하는 방법은 사실상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더 많은 링크를 얻을 수 있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자연적으로 링크 획득

고품질의 유용한 콘텐츠나 글을 생산하면 자연스럽게 누군가가 나의 글을 인용하고 출처를 밝힐 수 있습니다.

특히, 지적재산권의 가치가 인정되면서 타 콘텐츠 등을 참조할 경우 자연스럽게 출처를 밝히면서 링크가 걸리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고품질의 글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도 좋은 요소이지만, 자연스러운 백링크 획득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본질은 고품질의 콘텐츠라는 것을 꼭 잊지 마세요!

2. 링크 구매

자연적으로 백링크를 얻는 것이 가장 좋은 링크 구축 전략이겠지만, 알다시피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백링크를 구매하는 것이 좋은 상위 노출 전략이 될 수도 있겠지만, 기반은 콘텐츠라는 것을 잊지마세요.

꾸준히 글을 발행해주는 것도 검색엔진은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또한, 시중의 몇 만개의 스팸성 백링크를 구매하게 될 경우 오히려 잘 노출되고 있는 글들의 순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고품질 백링크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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