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왜 중요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에는 어떠한 분야에서든 고객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것이 핵심 업무 중 일부가 되었습니다.
대중에게 경험과 노하우를 널리 알려야 한다는 측면에서 의사나 변호사 등 특정 직업군에서도 이것을 중요하게 여겨야 함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진행하게 되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인데, 이때 잊지 말아야 할 게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웹사이트만 만들었다고 다가 아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필요성
성공적인 마케팅의 기본은 단연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노하우와 경험을 보여주고 신뢰를 쌓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그러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오히려 홈페이지를 만들고 난 다음에 이후에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쟁사와 치열하게 뒤섞인 가운데에서도 대중이 쉽게 찾아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웹사이트를 더 잘 노출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법, 즉 SEO입니다.
이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포털사이트의 알고리즘을 따라갑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등 대표적인 포털사이트의 알고리즘은 로봇이 데이터를 수집하면 신뢰성을 판단해 노출시키는 구조로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얼마나 노출을 많이 시킬 것인가도 결정됨은 물론입니다.
따라서 포털사이트의 알고리즘이 어떤 구조와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를 높게 평가하는지가 항상 고려되어야 합니다.
알고리즘은 대중에게 더 고퀄리티 정보를 보여주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데, 현재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건 사용자 경험입니다.
그리고 우수한 사용자 경험의 증거로 여겨지는 것은 다름 아닌 인바운드 링크, 즉 백링크의 수와 질입니다.
이는 다른 사이트에서 해당 홈페이지의 url을 걸어주는 것이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질 높은 다수의 사이트에서 소개될수록 포털사이트에서는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SEO를 위해 중요하게 생각할 것? 트래픽과 온페이지 작업
물론 트래픽, 즉 방문하는 사람의 수가 얼마나 많은지도 로봇이 중요하게 살펴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큰 관심을 끌 만한 주제를 선택하여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한 후 게시한다면 방문자들이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은 자연스럽게 길어질 것입니다.
최근 자주 회자되는 토픽이 어떤 것인지, 메인 타깃이 주목하는 자료는 무엇인지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온페이지 작업 역시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는 웹사이트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개선 작업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데, 그 구조나 메타태그, 키워드 사용, 내부 링크 구조, 이미지 최적화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크롤링과 인덱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로봇이 게시된 콘텐츠의 품질 수준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백링크!
물론 이 모든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사이트의 관련성과 품질을 높게 평가받도록 만듦은 물론입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온라인 가시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름 아닌 인바운드 링크, 즉 백링크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트래픽 유입량이 많고 온페이지 작업이 잘 이루어져 있다 하더라도 이것이 전무한 상황에서는 서칭 결과 리스트에서의 순위를 높이기 힘듭니다.
그 이유는 이것이 다른 페이지로부터 받는 지지, 그리고 타인에게의 제안 및 방문 권유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즉, 해당 웹사이트가 정보의 신뢰성과 권위성을 보유하고 있음을 나타냄으로써 로봇이 신뢰할 만한 정보 소스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높은 품질의 페이지에서 소개된다면 로봇은 관련 주제에 대해 보다 믿음직스러운 자료를 보여준다고 여깁니다.
이는 포털사이트가 홈페이지를 찾아내고 저장 및 정리하는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도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를 크롤링, 인덱싱이라고 부르는데, 전자가 인터넷상의 모든 텍스트와 이미지, 비디오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이라면 후자는 사용자들에게 관련성 높은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그 내용을 이해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인바운드 링크가 이 두 가지에 도움이 되는 까닭은 크롤링에 사용되는 웹 크롤러, 스파이더 등이 링크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즉, 다른 페이지에서 연결시킨 url이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이를 따라가 특정 홈페이지를 발견해 내게 됩니다.
특히 새로 만들어진 사이트 및 콘텐츠와 관련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신뢰성과 권위성을 높여주니까
백링크가 붙은 페이지의 문맥이나 콘텐츠는 인덱싱 프로그램이 그 주제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의료 정보를 주로 다루거나 관련 자료가 자주 올라오는 페이지에서 특정 홈페이지의 url을 자주 소개하였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로봇은 이곳이 의학과 관련해 신뢰성을 가질만한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방문자 수를 늘리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인기 있는 페이지에서 웹사이트가 많이 언급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곳은 방문자 수가 많은 만큼 상당한 트래픽이 이어질 것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계속해서 설명했던 것처럼, 고품질의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홈페이지는 결과 페이지에서의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되면 인터넷 서칭을 하는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이를 클릭할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당연한 수순입니다.
즉, 간접적으로도 방문자 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도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해집니다.
네티즌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인터넷 서칭 중 여러 군데에서 참조된 홈페이지가 있다면 자연스럽게 해당 브랜드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런 사용자는 향후 정보가 필요할 때 이곳에 바로 찾아가거나 검색창에 직접 입력해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른 곳에서 소개된다는 것은 해당 자료가 유용하고 가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추가적으로 인터넷 이용자들 사이에서 공유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공유를 통해 더 많은 네티즌들이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된다는 것은 곧 트래픽이 증가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간접적인 측면이라 하겠습니다.
결국 SEO의 답은? 정기적인 고품질 백링크 구축
결국 SEO의 답은 정기적으로 효과적인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병원이나 변호사 사무실처럼 마케팅 경쟁이 굉장히 심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법이 필수입니다.
여기에 체계적인 트래픽 관리와 온페이지 작업까지 더한다면 서칭 결과 리스트에서의 순위를 향상시킴으로써 더 많은 고객을 얻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백링크가 동일하게 작용하지는 않는다는 점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면서 권위성까지 높은 곳에서 공유되었다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반면 스팸성, 혹은 관련도가 전혀 없는 곳에서 언급된 것만으로는 이렇다 할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품질과 관련성이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추천 글: 백링크 뜻: 백링크의 의미와 종류 22가지
백링크, 월 관리 서비스로 구축하자! 단, 제대로 된 업체 찾아야
하지만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한 달 내내 정기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받는다면 서칭 결과 리스트에서의 순위를 향상시키고 방문자 수를 증가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아무 곳에나 맡긴다고 해서 곧바로 원하는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대행해 주는 곳은 많지만, 모든 회사에서 각자의 상황에 적합한 작업 방향을 찾아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소수입니다. 따라서 이용할 곳을 선택할 때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우선 서비스 품질을 살펴야 합니다.
SEO는 기본적으로 복잡한 양상을 띄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입니다.
따라서 이를 담당할 대행사라면 효율적인 관리 및 구축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업무의 퀄리티를 가늠하고 싶다면 기존 포트폴리오를 요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고객의 후기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무를 이끌어갈 인력들이 SEO에 대하여 얼마나 깊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지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백링크가 여기에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실행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서칭 결과 리스트에서의 순위까지 결정할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백링크 프로필 관리 의뢰를 하는 클라이언트들의 입장은 서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크게는 업종부터 작게는 메인 타깃이나 마케팅의 목표까지 전부 다릅니다.
이에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대행사라면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고객의 백그라운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함은 물론입니다.
규칙적으로 보고서를 제출해 줄 수 있는지도 꼼꼼히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보고서를 단순한 서류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이것은 대행사가 수행한 업무를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고 그 성과를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회사의 투명성을 보여주는 존재이기도 하며, 서비스에 대한 ROI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도 작용합니다.
소요되는 금액 역시 무시하지 못할 조건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비용은 각각의 대행사마다 다르게 책정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예산에 맞는 곳을 찾을 것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낮은 견적을 부르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반드시 최선이 되지는 않습니다.
서비스 품질과 가격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백링크 검색엔진 최적화, 웹피디아인 이유
위와 같은 사항을 신중히 고려한다면 충분히 신뢰할 수 있고 프로페셔널한 업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을 끝내신 많은 분들이 웹피디아의 문을 두드려 주고 계십니다.
이곳은 SEO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인력이 상주하기에 클라이언트의 목표에 가장 적합한 전략 수립이 가능해집니다.
이곳에서는 30일 동안 품질이 검증된 백링크를 조합하여 매일같이 생성해 드립니다.
구글, 네이버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웹2.0, EDU, 프로필, 기사, 소셜 북마크, 블로그 게시물 및 댓글 등 고퀄리티 조합으로 최적화를 유도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개선해야 할 부분이 발견되는 경우 여기에 대한 피드백을 드리기도 합니다.
저희 업무는 화이트햇 방식으로만 이루어집니다. 화이트햇이란 합법적이고 윤리적인 SEO 전략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즉, 각 포털사이트가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을 지키면서 자연스럽고 유의미한 방법으로만 작업을 진행한다는 뜻입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온라인 가시성을 향상시키기에 훨씬 효과적이라고 평가됩니다.
몇몇 업체에서는 블랙햇 전략을 통해 온라인 가시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이것은 화이트햇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제시된 가이드라인을 어기는 방법으로 순위를 높이려는 모든 시도를 말합니다.
경색과 같은 텍스트 컬러로 불필요하게 많은 키워드를 숨기는 키워드 스태핑, 사용자에게 아예 다른 콘텐츠를 보여주는 클로킹 등을 포함합니다.
블랙햇 전략을 사용하면 단기적으로는 온라인 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해를 끼치고 심각한 경우 패널티를 받아 서칭 결과 리스트에서 아예 제외되는 상황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 업체에서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만을 사용합니다.
Do-follow, No-follow 링크를 적절히 조합한다는 점에서도 웹피디아의 노하우가 엿보입니다.
전자는 링크주스를 전달해 포털사이트에 ‘이 url에 연결된 페이지를 보라’고 메시지를 보내는 걸 의미합니다.
반면 후자는 HTML 태그에 rel=”nofollow” 속성을 추가해 만드는데, 이를 따라가지 말 것을 주문합니다.
물론 전자가 온라인 가시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직 이 한 가지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로봇이 스팸 행위로 간주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반면 후자를 적절히 혼합하면 자연스러운 구조를 만들어 보다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방문자들의 클릭이 이루어지면 트래픽 생성 역시 기대 가능합니다.
투명한 고객 맞춤 서비스
본 업체에서는 월 관리를 신청하신 클라이언트에 보고서를 공개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스팸 백링크 청소 서비스도 진행해 드립니다.
이는 이전에 생성되어 최근까지 색인되어 있거나 경쟁사에서 스팸성으로 만들어 낸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과 네이버를 통틀어 이런 요소를 제거한다면 SEO에 더 유리한 환경을 만드는 게 가능해집니다.
클라이언트가 예산에 맞는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본 업체에서는 월 관리 외에도 세분화된 상품을 선보입니다.
1/2/3 티어가 혼합된 피라미드 링크주스 구축, 고품질 기사형 혹은 100% 수작업 혼합 작업 사이에서 택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목표와 예산에 따라 보다 경제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은 물론입니다.
‘고퀄리티 콘텐츠를 제작하라’, ‘타깃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라’ 같은 막연한 조언만으로 높은 온라인 가시성을 이루어 내기란 너무 어렵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관리 상품을 이용하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달성하기가 보다 수월해집니다.
순위 향상과 트래픽 증가를 기반으로 한 성공적인 마케팅이 목표인 분들이라면 한 번쯤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